기획자 네 명. 그것도 입으로 밖에 증명할 게 없는 경력자1과 쌩 지망생 3이 모여있는 팀에서 파워 어그로를 끌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포중인 것에 대한 현업 기획자의 반박영상을 보았다. 당연히 4년차 나부랭이인 나는 아니고. 무려 2시간 18분이라는 시간을 소요하지만, 재밌게 듣다보니 두시간이 길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강조하는 것이, <기획자>는 맨 처음을 누구에게, 어떻게 배우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말을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일수록 잘못된 정보나 그럴싸한 이야기에 쉽게 현혹될 수 있고, 가르친 사람의 사상이나 인성, 업무방식을 그대로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카피캣을 권장하고 카피캣이어도 돈만 벌면 그만이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거나, 벤치마킹을 핑계로 다른 게임을 모방하는 것을 올바른 기획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누군가를 가르친다면, 내 입장에선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혹여라도 <팀 분리수거>의 영상을 보고 현혹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진짜라고 믿지 말고, 지망생분들이나 신입분들은 꼭 이 영상을 보시길 바랐다. 팀 분리수거의 영상을 보지 않았다고해도 <다음 세대의 기획자>를 대상으로 하는 영상이기 때문에 공부가 될 거라고 생각했으니까. -> https://youtu.be/u4eiTrpLbG4 (그러나 영상의 내용 중 일부가 논란이 있어 현재는 내려간 상태다)
1시간 45분 지점부터 <게임디자이너(기획자) 지망생의 공부방법>에 대한 부분이 나온다. 두 시간짜리 영상 전체도 분명 업계를 잘 모르는 지망생에게는 도움이 될텐데 아쉽다.
영상에서 권하는 지망생의 공부 방법
1. VBA + 엑셀 + 엑셀 수식을 공부하세요. 책 사서 하시면 됩니다.
2. 유니티/언리얼4 하세요. 책 사서 하시면 되요. 런칭하라는거 아니에요.
3. RPG쯔꾸르(RPG메이커)나 스타크래프트 맵 에디터나 아니면 워크래프트 월드에디터 같은 걸로 간단하게 만들어 보세요. 개발과정에 대한 이해가 되요.
(팩트:만들어지는 과정을 익히는 것. 게임이 만들어지는 구조를 체험할 수 있음.)
4. 수학 - 로그함수나 지수함수 형태 그래프를 뽑아낼 수 있는 그 공식을 자유자재까지는 아니지만 대략적으로라도 뽑아낼 수 있는 수준. Base. - 5년차 이상인데 못하면 좀 무시당할수도.
5. 데이터 베이스(필수는 아님) - 학문적으로 다룬 것. 정보처리산업기사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공부 등?
(팩트) 게임기획자는요 게임하는 사람 아니에요! 게임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공부하세요. 늙어 죽을 때까지 공부할 생각하고 오세요.
포커스는 결과를 내는 거에만 맞추세요. 그게 허접하든 아니든. 그렇게 쌓아가세요.
김포프님 - <불쌍한 게임기획자> 영상을 꼭 보세요. 반드시요.
개인적으로...이 분 누구신지는 모르지만, 매우 극공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강조하는 것이, <기획자>는 맨 처음을 누구에게, 어떻게 배우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말을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일수록 잘못된 정보나 그럴싸한 이야기에 쉽게 현혹될 수 있고, 가르친 사람의 사상이나 인성, 업무방식을 그대로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카피캣을 권장하고 카피캣이어도 돈만 벌면 그만이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거나, 벤치마킹을 핑계로 다른 게임을 모방하는 것을 올바른 기획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누군가를 가르친다면, 내 입장에선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혹여라도 <팀 분리수거>의 영상을 보고 현혹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진짜라고 믿지 말고, 지망생분들이나 신입분들은 꼭 이 영상을 보시길 바랐다. 팀 분리수거의 영상을 보지 않았다고해도 <다음 세대의 기획자>를 대상으로 하는 영상이기 때문에 공부가 될 거라고 생각했으니까. -> https://youtu.be/u4eiTrpLbG4 (그러나 영상의 내용 중 일부가 논란이 있어 현재는 내려간 상태다)
1시간 45분 지점부터 <게임디자이너(기획자) 지망생의 공부방법>에 대한 부분이 나온다. 두 시간짜리 영상 전체도 분명 업계를 잘 모르는 지망생에게는 도움이 될텐데 아쉽다.
영상에서 권하는 지망생의 공부 방법
1. VBA + 엑셀 + 엑셀 수식을 공부하세요. 책 사서 하시면 됩니다.
2. 유니티/언리얼4 하세요. 책 사서 하시면 되요. 런칭하라는거 아니에요.
3. RPG쯔꾸르(RPG메이커)나 스타크래프트 맵 에디터나 아니면 워크래프트 월드에디터 같은 걸로 간단하게 만들어 보세요. 개발과정에 대한 이해가 되요.
(팩트:만들어지는 과정을 익히는 것. 게임이 만들어지는 구조를 체험할 수 있음.)
4. 수학 - 로그함수나 지수함수 형태 그래프를 뽑아낼 수 있는 그 공식을 자유자재까지는 아니지만 대략적으로라도 뽑아낼 수 있는 수준. Base. - 5년차 이상인데 못하면 좀 무시당할수도.
5. 데이터 베이스(필수는 아님) - 학문적으로 다룬 것. 정보처리산업기사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공부 등?
(팩트) 게임기획자는요 게임하는 사람 아니에요! 게임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공부하세요. 늙어 죽을 때까지 공부할 생각하고 오세요.
포커스는 결과를 내는 거에만 맞추세요. 그게 허접하든 아니든. 그렇게 쌓아가세요.
김포프님 - <불쌍한 게임기획자> 영상을 꼭 보세요. 반드시요.
개인적으로...이 분 누구신지는 모르지만, 매우 극공감하고 있습니다.
무심코 제 과거의 과오가 아는 지인에게 유용한 자료가 된다고 하셔서 찾던 중에 무척이나 좋은 평가를 내려주신 이 글을 보게 되네요. 반박영상을 만들었던 당사자 치프입니다. 좋은 의견 정말 감사드립니다. (_ _) 꾸벅
답글삭제하지만 현실은 아직도 '아이디어 내기=기획자'로 알고 있는 기획자들과 기획 지망생이 많지요...기획 학원은 대체 뭘 가르치는지 모르겠습니다..
삭제인상깊게 시청했었는데 당사자분이 댓글을 달아주시니 영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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