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11월 23일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시험 후기 and 가답안

올해가 가기 전에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따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필기 책을 구입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올해의 마지막 실기 시험을 보고 연말을 바라 보고 있다.

2019년 1월 11일. 새해부터 야심차게 '이기적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책을 구입하고 차일 피일 미루다가 7월이 되어서야 필기 공부를 시작했다. 그마저도 회사 일과 병행을 하다보니 퇴근 후 저녁을 먹고 짬짬히 카페에서 책을 보는 게 전부였다.

날짜
공부 시간
누적 날짜
누적 시간
07월 03일
2 : 001일2 : 00
07월 04일
2 : 002일4 : 00
07월 05일
1 : 303일5 : 30
07월 08일
1 : 204일6 : 50
07월 09일
1 : 405일8 : 30
07월 10일
1 : 256일9 : 55
07월 11일
1 : 357일11 : 30
07월 12일
1 : 208일12 : 50
07월 16일
2 : 109일15 : 00
07월 18일
1 : 3010일16 : 30
07월 19일
1 : 4511일18 : 15
07월 20일
2 : 0512일20 : 20

위와 같은 스케쥴로 공부를 했는데 못한 날도 있고 주말도 빼먹고 그렇게 오래 공부를 하지는 못했다. 날짜는 12일 정도인데 실제 시간은 20시간 정도밖에 할애하지 못했다. 그리고 7월 21일 시험날 당일 아침에 30분 정도 공부를 하고 응시 1회차에 합격했다. (솔직히 공부했던 것에 비해서 문제가 쉬웠다.)

실기는 좀 더 탄탄하게 하려고 마음먹었지만, 그것도 뭐 계획대로 되지는 않았다.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 책을 구입하고(이기적이 오타가 많아서 시나공으로 구입했는데 그마저도 오타가 많았다. 하지만 강의가 좋았다!!) 그 때만 해도 마음이 여유로웠다. '답항보기 40개' 중에서 답을 골라서 적는다는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2016년 10월달부터 진즉에 주관식 필답형으로 유형이 바뀌어 있었다.

수학포기자로써 그냥 놓고 풀래도 풀 수 없는 수학 문제들을 알고리즘으로 풀라고 하니 이해도 안되고 너무 어려웠다. 더불어 영어포기자이기 때문에 전산 영어도 손을 놨다. 솔직히 시험이 3일 남은 시점에서는 좀 자포자기하는 마음이기도 했다. 그도 그럴게 회사 일로 바빠서 공부를 많이 하지 못했다.

날짜
공부 시간
누적 날짜
누적 시간
11월 06일
2 : 30
1일
2 : 30
11월 11일
1 : 45
2일
4 : 15
11월 12일
0 : 40
3일
4 : 55
11월 16일
5 : 20
4일
10 : 15
11월 18일
2 : 00
5일
12 : 15
11월 19일
1 : 30
6일
13 : 45
11월 20일
2 : 30
7일
16 : 15 
11월 21일
0 : 55
8일
17 : 10
11월 22일
3 : 25
9일
20 : 35

평일에 공부를 많이 하지 못한만큼 주말에 열심히 달렸다. 그래도 알고리즘은 여전히 자신없었다. 솔직히 '시나공' 홈페이지 토막강의 강사님이 알려주신 '변수가 나오면 무조건 적으세요!!'만 믿고 어떻게든 해보려는 심산이었다.


11월 23일. 올해 마지막 실기 시험의 날이 밝았다. 아침 9시 30분까지 입실이라서 집에서 한시간 전에 출발했다. 내년부터는 시험의 유형이 바뀔 거라고 해서 (더 어려워진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올해 꼭 붙기위해 응시한 사람들이 많았나보다.


응시 1회차라서 모든 것이 낯선데 가장 놀라운 건 시험장이 강당이라는 거였다. 강당에서 4개로 실을 나눠서 시험을 응시하게 되어 있었다. 지문을 읽을 때 밑줄로 그으면서 읽는 타입인데 그걸 못하게 해서 좀 아쉬웠다.

내년부터는 유형이 바뀐다고 시험 문제가 좀 쉽게 나온 것 같았다.




<알고리즘> 50점
알고리즘은 총 5문항에 배점은 50점이다.
1+1/2+2/3+3/4+4/5+~~~~~9/10 까지 더하는 문제의 순서도를 그리는 문제였다. 수포자인 나는 수학 문제로 풀라고해도 저걸 못 푼다. 다만, 시나공 토막강의의 강사님이 '변수가 나오면 일단 적으세요' 라고 해서 분모는 D, 분자는 U, 합은 S라고 적고 그 아래 처음 초기화 된 숫자들을 적었다. U=0, D=1, S=1 이었기 때문에 순서대로라면 D는 2가 되어야한다. 그래서,
D=(D)+1
U=(U)+1
(S)=S+(U/D) 라고 적었고,
9/10까지만 더하는 거기 때문에 조건문에서는 D=(10) 이라고 썼다.
(D, U, S, U/D, 10)
알고리즘 엄청 긴장했는데 쉬워서 다행이었다. 알고리즘을 전부 맞추면서 50점을 확보했다.


<신기술> 10점
신기술은 총 5문항에 그래도 배점이 10점이라 문제당 2점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여기서는 대략 정신이 멍해졌다. 진짜 하나도 모르겠더라. 그나마 알겠는 거 하나는 답이 가물가물해서 기억이 안났다.
1. 살라미
- 이거는 문제집에 있던 거랑 설명이 완전 달라서 긴가민가했다. 야금야금 조금씩이라고 하길래 이거 말고는 생각이 안나서 그냥 썼다. 무슨 기법이냐고 물어봐서 걍 살라미라고 씀.
2. Ad-hoc network
- 이 문제는 문제집에서도 나올 때마다 틀리던 건데 애드혹이 너무 입에 안 붙어서 걍 포기했다. 그리고 기가막히게 그 문제가 따악!!! 그리고 틀렸다.
3. 길더의 법칙
- 길 뭐시기라는 건 알겠는데 이 아저씨 이름이 기억이 안났다. 문제집에서는 길더 아저씨 이름도 언급을 해서 그나마 쉬웠는데, 지문에서 아저씨 이름이 싹 지워지면서 도통 모르겠더라. 그래서 기억나는대로 '길버의 법칙'이라고 썼다. 틀리고 ㅋㅋㅋㅋ
4. 랜섬웨어
- 아침에 시험 보러 가는데 친구가 통화하면서 '랜섬웨어~~ DML~' 막 이러면서 답들을 주절거렸다. 그 중 하나가 문제로 나왔다. 솔직히 신기술은 어제 3시간 본 게 다라서 살라미랑 랜섬웨어 건진것만도 감지덕지다.
5. ASIC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주문형 반도체]
IC인 것은 알겠는데 과연 무슨 IC일까. 주구장창 '주문형 반도체'라고만 외우고 약자는 외우지 않았는데, 설마 이게 나올 줄은 몰랐다. 온갖 떠오르는 단어들을 집약시켜 CDIC라고 적었는데 답하고 완전 동떨어진 걸 보니 오히려 덜 억울하다. ㅋㅋㅋㅋㅋ

신기술은 두 개 건져서 4점 확보.


<전산 영어> 20점
나는 영어 포기자다. 이 시험이 끝나면 '구몬 영어'라도 해야지라고 생각할만큼 영어를 못한다. 그래서 솔직히 영어는 모의고사도 안봤다. 공부시간도 짧은데 안 되는 머리로 영어 지문 해석하고 있으면 공부시간만 잡아먹을 거 같아서.
1. CPU
- 맨 첫줄에 컴퓨터의 두뇌라는 지문을 보고 썼다.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는 걸 보고 이거 밖에 답이 없다고 생각했다.
2. LED
- LCDs보다 전기를 많이 먹는다고 했다. 그리고 번이 없다고 했다. 내가 알기로는 LG의 OLED가 번인 생긴다고 삼성에서 졸라까면서 QLED TV를 팔아먹으려고 하는 걸로 기억한다. 번이 없다면 OLED나 AMOLED는 아닐테니 LED! 라고 생각은 했지만, 한편으로는 혹시 PDP인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도 떠올랐다. 하지만 PDP는 화질이 구린데 지문에는 화질이 굿굿이라고 써 있어서 LED라고 썼다.
3. XML
- 솔직히 영어 해석이 안되니까 답이 엉뚱깽뚱한 곳으로 흘러가고 있었던 문제. 텍스트가 어쩌고 하길래 TXT인가? 하다가 괄호하고 (iso)가 어쩌고하는 옆에 SGML이라고 써있는 것을 유심히 보다가 아!!!! 하고 XML이라고 썼다. 영어 진짜 싫다.
4. Cache
- 다른 답들을 보면 저거의 답이 registerf라고 하던데, 지문이 아무리 생각해도 Cache 같아서 캐시라고 썼다. 다섯개의 문제 중에 이걸 정말 유심히 읽고 또 읽어서 기억에 남는다. 그마저도 원래 저거 스펠링 몰랐는데 어제 벼락치기로 봤는데 나옴..
지문이,
(      ) is a special high-speed storage mechanism.
이것은 특별하고 존나 빠른 저장 메카니즘이다.
It can be either a reserved section of main memory or an independent high-speed storage device.
영포자라 잘 모르겠지만 그것은 될 수 있다. 메인 메모리의 리저브드섹션. 또는 독립 존나 빠른 저장 매채.
Two types of (      ) are commonly used in personal computers: memory (      ) and disk (     ).
캐싱의 두가지 타입. 사용한다. 개인 컴퓨터의 메모리블라블라. 그리고 디스크 블라블라.
그리고 맨 첫 줄의 존나 빠른 저장 메카니즘의 문장으로 검색을 하면,
https://www.coursehero.com/file/p7gjs5m/Cache-a-special-high-speed-storage-mechanism-It-can-be-either-a-reserved/ 이 페이지에 있는 완성된 문장이 검색되는데, 딱 시험 지문 그대로다. 답은 캐시.
5. Domain
- 이거는 사실 뒤에 있어서 DB 문제인 줄 알았는데 전산 영어 문제였다. DNS의 D가 뭐냐는 문제였다. 도메인 네임 서비스니까 답은 도메인.


<데이터베이스> 20점
데이터베이스는 정말 알고리즘 다음으로 신이 주신 문제였다. 솔직히 나는 알고리즘 포기했으니까 데이터베이스를 제일 먼저 풀고, 그리고 신기술을 풀고 전산영어를 풀고 맨 마지막으로 알고리즘을 봤다. 그리고 11시에 퇴장할만큼 시험 문제는 대체로 어렵지 않았다.
1. Like
지역이 부산인거였나, 아무튼 테이블에서 뭔 단어를 찾으라는 명령문이었다. 데이터 베이스 공부할 때 왜 저걸 Like로 쓰는지 의문이었고 지금도 납득은 잘 안가지만 아무튼 외운게 있어서 그대로 썼다.
2. Distinct
중복제거 하라고 해서.
3. >=
2016년 이후부터라고 했는데 구문에 '뭐시기 (    ) 2016'이라고 되어 있었다.
다행히 기호 중에 골라쓰라고 친절하게 작은 보기들이 있어서 '='와 '>'의 순서를 바꿔쓰는 실수는 하지 않았다.(기출문제 풀 때 종종 실수했다)
4. 뷰
한글 또는 영어로 쓰라고 써있길래 걍 '뷰'라고 썼다. 영어 스펠링 틀려서 틀리면 짜증나니까.

실기시험 결과는 12월 26일에 나온다. 한땀 한땀 손으로 채점하는 모양이다.
알고리즘 (50) + 신기술 (4) + 전산영어 (20) + 데이터베이스 (20) = 94점

이렇게 올해 버킷리스트 하나를 완수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샷시문, 유리문, 현관문 방화문으로 교체비용, 방화문으로 바꾸는 가격

샷시문 방화문으로 교체. 유리문 방화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 교체. 현관문 철문 가격. 내가 왜 이런것을 알아보았느냐면, 우리집에는 현관문이 2개가 있다. 1층 현관문과 2층 현관문. 2층 현관문은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샷시에 유리가 끼워져있는 매우 부실한 현관문이다. 물론 1층에도 현관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여기는 지금 안락동집처럼 외부 창고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택배를 받기가 애매해서, 부피가 큰 택배를 받을때 1층 현관문을 열어두기 위해 2층 현관문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집 문의 크기는 아래와 같다. (cm) 문틀포함 문높이 171 / 문틀포함 문폭 76 문틀비포함 문높이 172 / 문틀비포함 문폭 69 문틀면 폭 5~6 문윗 스틸 폭 10 / 문옆 스틸폭 7 / 문가운데 스틸폭 10 / 문아래 스틸폭 50 문윗유리 가로 54 / 문윗유리 세로 69 문아랫유리 가로 54 / 문아랫유리 세로 30 안락동집 근처 문마트라는 곳에 가서 사이즈와 사진을 보여주고 견적을 받았다. 지식인은 물론 카페와 블로그, 각종 사이트 등에서 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보고 엄청나게 알아보았으나, 다들 교체비용이 40~50만원이 든다고 하더라. 집근처에 문마트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직접 견적을 내러 가보니 문틀 포함해서 시공비까지 27만원이라고 했다. 샷시문 철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으로 교체하는게 27만원이면 충분하다. 주문하고 맞춤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공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나 말고도 막막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려본다. 불안에 떨지말고, 문을 철문, 방화문 교체하는거 크게 비싸지 않다. 한달 월세만큼이면 충분하니 집주인하고 상의해보거나 해서 부산분이라면 교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철문이라고 해도 문에 틈이 있으면 장도리로 뚫리고, 홀커터로 털릴 수도 있는거라 완전한 안전지대는 없지만, 그래도 마음은 편안하지 않은가. 더

천주교 성경책 구입

수요일 교리를 마치고도 봉사자님께 질문을 드렸었지만, 천주교는 개신교와는 성경이 다르다. 사실 나는 9월 말에 프리마켓에서 중고로 구입한 '개신교 성경책'이 있다. 그때만해도 내가 몇주 뒤에 성당에 다니게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으니까, 교양서 읽듯이 읽어보려고 샀었다. 하지만 '우리말 성경'이라고 해놓고서 번역이 엉망진창이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포기했다. 제대로 보지 못하고 구석에 처박힌 개신교 성경은 뒤로하고, 천주교 성경이 필요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신자의 가정에 비치해야할 물건에는, 성경책, 가톨릭기도서, 성가집,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가 있다고 했다. 사실 교재 공부를 할 때도 성경이 필요해서 성경책을 하나 구입하려고는 했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달랑 대,중,소에 1단, 2단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무슨 소린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지퍼가 있고 없고만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곁에 두고 자주 읽을 책이니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다. 천주교 수영성당으로 향했다. 2단으로 된 성경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도 이 성경책은 모든 곳에서 판매가가 29,000원이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신기한 일이다. 세로 22cm, 가로는 15.5cm 정도 된다. 2단이지만 폰트가 깔끔하고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굵기도 적당해서 수시로 펴고 읽기에 좋았다. 개신교 성경처럼 화려하지도 장식이 있지도 않지만, 표지는 감촉이 좋고 책장 넘김도 좋고 책갈피 줄도 두 줄이나 있다. 크기도 딱 적당하다. 매우 마음에 든다. 이렇게 나의 첫 신앙물품은 당연하게도 성경책이 됐다. 교회 공용으로 사용하는 성경이 있다니. 이것도 천주교라서 가능한 걸까. 내가 구입한 책은 2017년 5월 1일에 재판된 책이다. 이제 공부 준비는 충분한 것 같다. 책상 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책꽂이에 성경책과 교재를 꼽아 두었다. 언제라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사실 성경책은 그날의 독서에

화장실 문이 잠겼을 때 여는 방법

10일. 손님이 왔다가 갔다. 손님이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손님이 집에 간 뒤 들어가려고 보니까 화장실 문이 안에서 잠겼다. 이런 망할. 일단 급한대로 가까운 지하철역 화장실에 다녀왔다. 현관문에 붙어 있는 열쇠상에 다 전화를 돌렸지만, 새벽 한 시에 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슈퍼가서 손톱가는 것을 사와서 집에 있는 클립과 함께 진지하게 화장실 문따기를 시작했다. 우리집 화장실은 안쪽으로 열리는 타입이라 턱이 있어서 난이도가 좀 있었다. 손톱 가는 것과 클립 펼친 것과 제본 표지였던 플라스틱 접은 것으로 사투 끝에 문을 여는데에 성공했다. 문을 열고 원인을 확인해보니, 보통은 화장실 문은 잠그고서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같이 열리는데, 이 문은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열리기는 하는데 잠금은 안 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닫힌 뒤에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손님이 올 때는 이점을 꼭 당부를 드려야겠다. 진짜 식겁했다. 아무튼 문을 따고 나서 이쪽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걸까나 라는 그런 생각을 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