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할 이야기는 TexturePacker 이야기. TexturePacker 는 CODE+WEB이라는 곳에서 만든 2D 스프라이트를 모아 아틀라스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도구다.
팬베는 2D 게임을 만들고 있고, 사실 유니티로 개발을 할때는 유니티 내에서 아틀라스 이미지를 생성해주기 때문에 아틀라스 이미지를 만들고 좌표를 따는 삽질을 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2D 게임을 만들기에 유니티는 너무 무겁고, 그래서 코코스2D-X로 개발 엔진을 갈아탔는데, 그러려면 필수불가결로 아틀라스를 만드는 삽질을 해야했다.
사실 2D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툴인 SPINE 프로그램의 PRO에서도 레이어의 이미지들을 모아 아틀라스를 만드는 텍스쳐패커 기능을 지원하는 것 같다. 나는 기획+아트 담당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적인 부분이 어떻게 다른지는 잘 모르겠지만, TexturePacker에서 만들어주는 코드에 비해서 소스코드가 좀 지랄맞다고 한다.
아래 이미지는 현재 개발 막바지 단계인 'BLIND WRITER'의 아틀라스 이미지를 TexturePacker를 사용해 만드는 모습.
실제 일주일 무료 체험버전으로 만든 아틀라스 이미지는 이런 모습이다. 아틀라스 이미지를 제작하면 png파일과 함께 코코스 엔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plist파일도 만들어진다.
아틀라스 팩을 만들기 전에 이렇게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겁나 유용하다.
예전에는 일일히 스프라이트를 만들고 배열하고 좌표를 찍는 개삽질을 했다면, TexturePacker 프로그램이 있으면 낱장의 이미지를 한방에 스프라이트로 뽑아준다. 그러다보니 2D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라면 없어서는 안될 도구이기도 하다.
가격은 텍스쳐패커 단품 1년 라이센스가 39.99달러인데, 단품이라면 평생 라이센스가 99.99달러니까, 평생 라이센스 구입을 추천한다.
라이센스 구입 및 체험판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홈페이지 : https://www.codeandweb.com/
라이센스 구입 : https://www.codeandweb.com/store/texturepacker-single
아래 이미지는 현재 개발 막바지 단계인 'BLIND WRITER'의 아틀라스 이미지를 TexturePacker를 사용해 만드는 모습.
실제 일주일 무료 체험버전으로 만든 아틀라스 이미지는 이런 모습이다. 아틀라스 이미지를 제작하면 png파일과 함께 코코스 엔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plist파일도 만들어진다.
아틀라스 팩을 만들기 전에 이렇게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겁나 유용하다.
예전에는 일일히 스프라이트를 만들고 배열하고 좌표를 찍는 개삽질을 했다면, TexturePacker 프로그램이 있으면 낱장의 이미지를 한방에 스프라이트로 뽑아준다. 그러다보니 2D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라면 없어서는 안될 도구이기도 하다.
가격은 텍스쳐패커 단품 1년 라이센스가 39.99달러인데, 단품이라면 평생 라이센스가 99.99달러니까, 평생 라이센스 구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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