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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컴퓨터과학과 유비쿼터스, 사진의 이해, 데이터정보처리 입문 기말 과제 클리어! 1학기 끝!

기말과제도 이제 모두 클리어 했다. 앞서 진행한 C프로그래밍, 컴퓨터의 이해, 인터넷과 정보사회랑은 달리 이후 과제는 이미지 자료가 많이 첨부된 과제라서 업로드 일정을 기말과제 제출 마감인 22일 월요일 정오(12:00) 이후로 맞췄다.

하루에 하나씩 과제를 돌파한 것에 비해 '데이터 정보처리 입문'은 'C프로그래밍'처럼 좀 오래 잡고 있었다. 'C프로그래밍'은 날짜로는 공포의 빡빡이가 있어서 2일에 걸쳐 진행했다. 과제에 걸린 총 시간은 11시간. 두번째로 마친 '컴퓨터의 이해'는 날짜로는 2일. 시간은 총 4시간 정도. 세번째 인터넷과 정보사회는 2시간 반 정도로 제일 빨리 끝냈다. 이때가 이미 20일!!! 마감 D-2!!

토요일은 하루 온종일 '데이터정보처리 입문' 과제를 붙들고 있다가 '인터넷과 정보사회' 과제를 잠시 하고 다시 R 그래프 추출 전 까지만 끝내고 잤다. 분석은 일요일에 하려고.. 여기까지 8시간. 마감일 전날인 일요일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과제를 먼저 진행하고 약 5시간 정도 걸렸으니까 남은 과제 중에 실질적으로는 가장 먼저 마쳤다.

유비쿼터스 컴퓨팅개론 과제. 책에 있는 내용들을 토대로 이해하고 작성하면 되는 난이도 낮은 과제라서 좀 더 빨리 끝냈다. 개인적인 최저 난이도는 인터넷과 정보사회. 최고 난이도는 '사진의 이해' 또는 '데이터 정보처리 입문'인듯.


데이터정보처리 입문 과제는 자료 조사하고 그래프 그려서 분석하는 것보다 과제를 6페이지 안에 넣는 게 더 힘들었다. 그래프를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의 크기만 줄여서 삽입하고 그림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 학과 단톡방에 어떻게 이걸 6페이지 이내로 줄이냐는 질문이 올라왔던데 그림을 줄여도 쉽지는 않았음. 무튼 답을 보지는 않더라도 구성만으로도 어느정도 다른 사람의 과제 작성에 힌트가 될 수 있어서 이 과제랑 아래 사진 과제 때문에 업로드 날짜를 마감일 이후로 예약 걸어놨다.


최고 난이도라고 생각하는 '사진의 이해' 과제. 나는 왜 문과인데도 서술형 과제가 싫은 걸까. 대학을 이과로 오기를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컴퓨터과학과는 '과학'과라서 '공'과가 아니고 '이'과임) 사진의 이해는 중간 과제 때 엄청 열심히 했었음에도 점수가 기대에 미치지 않아서, 1점이라도 더...!! 하면서 퀄리티에 매달리지는 않았다. 그래서 잘 모르겠음. 그냥 D만 아니었음 좋겠다.

아직 중간 과제 결과가 안 나온 과목들도 있어서 좀 더 지켜봐야하지만 어쨌든 1학기는 이걸로 끝인 것 같다. 아무튼 이렇게 1학기 중간과 기말이 모두 끝났다. 영상만으로 패스되는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1학점짜리는 이미 영상 다 보아서 끝났고 7월 수강신청까지는 아직 한 달 여의 시간이 남아있다. 남아있는 기간 동안에는 C언어 과외를 받을 수도 있고 어쩌면 산업기사 자격증 공부를 할 수도 있겠다. 코로나로 방학같지 않은 방학이겠지만, 열심히 잘 해보아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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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타로카드 스프레드(배열법)

촬영은 '마법삼림' 덱과 '가티' 덱을 이용했습니다. '가티'는 딱히 뒷면 문양이 없는 관계로 정면 이미지 임의 배열하였으므로 그림엔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카드 1장 - ONE CARD 배열 +

일종의 일수 점치기 식으로 심심풀이 운세등을 보는데 이용합니다. 카드를 셔플하고 딱 한장만 꺼내서 보는 것으로 리더가 뽑는 방법과 손님이 뽑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카드를 모아서 제가, 카드를 펼쳐서 손님이 뽑도록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답만을 알려줄 수 있으므로 자세한 답은 나오지 않습니다.



+ 카드 3장 - THREE CARD 배열 +
- 기본 3카드 배열 -

기본적인 3카드 배열입니다. 저는 이 배열을 가장 잘 사용합니다. 왜? 편하거든요. 적당히 원하는만큼 답이 나오고 시간도 오래걸리지않을 뿐더러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리딩하기도 좋구요. 
기본적으로는 1과거 2현재 3미래 를 지시합니다.
아래와 같이 응용이 가능합니다. 

(1) 마음이 불안하고 흔들릴때 1.자신의 마음가짐과 상태. 주변에 대해 내가 느끼는 점. 2.주변에서 나를 보는 시각. 나에대한 주변의 반응이 긍정인지 부정인지 확인. 3.결과. 내가 받아들여야하는 근접한 미래의 상황

(2) 상대의 마음을 알고 싶을 때 1.선입견을 기준으로 비춰진 모습 2.흔들리는 수면처럼 보이는 정확하지 않은 모습 3.딱히 이유를 알 수 없는 모습.태도나 분위기에서의 감각.
나는 1,2,3의 순서로. 타인은 3,2,1의 순서로 놓는다.

(3)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1.딜레마(궁지) 2.선택1 3.선택2

(4) 내가 바라는 것, 나를 방해하는 것 1.희망(소망) 2.근심(우려) 3.반대(저항,대립)


- 성 삼각 전개 -

위의 3카드 배열하고 비슷합니다.
1과거 2현재 3미래

셔플해서 하나로 모은 카드더미 첫장에서 7번째 카드가 1. 다시 남은 카드의 7번째 카드가 2. 다시 남은 카드에서 7번째 카드가 3 입니다.

1은 현재 상황에 이르게 된 과거의 경과를 나타내고 문제의…

유튜브, 팀 분리수거에 대한 비판과 다음 세대의 기획자에게, 를 보고

2017년 06월 29일

기획자 네 명. 그것도 입으로 밖에 증명할 게 없는 경력자1과 쌩 지망생 3이 모여있는 팀에서 파워 어그로를 끌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포중인 것에 대한 현업 기획자의 반박영상을 보았다. 당연히 4년차 나부랭이인 나는 아니고. 무려 2시간 18분이라는 시간을 소요하지만, 재밌게 듣다보니 두시간이 길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강조하는 것이, <기획자>는 맨 처음을 누구에게, 어떻게 배우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말을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일수록 잘못된 정보나 그럴싸한 이야기에 쉽게 현혹될 수 있고, 가르친 사람의 사상이나 인성, 업무방식을 그대로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카피캣을 권장하고 카피캣이어도 돈만 벌면 그만이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거나, 벤치마킹을 핑계로 다른 게임을 모방하는 것을 올바른 기획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누군가를 가르친다면, 내 입장에선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혹여라도 <팀 분리수거>의 영상을 보고 현혹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진짜라고 믿지 말고, 지망생분들이나 신입분들은 꼭 이 영상을 보시길 바랐다. 팀 분리수거의 영상을 보지 않았다고해도 <다음 세대의 기획자>를 대상으로 하는 영상이기 때문에 공부가 될 거라고 생각했으니까. -> https://youtu.be/u4eiTrpLbG4 (그러나 영상의 내용 중 일부가 논란이 있어 현재는 내려간 상태다)

1시간 45분 지점부터 <게임디자이너(기획자) 지망생의 공부방법>에 대한 부분이 나온다. 두 시간짜리 영상 전체도 분명 업계를 잘 모르는 지망생에게는 도움이 될텐데 아쉽다.


영상에서 권하는 지망생의 공부 방법
1. VBA + 엑셀 + 엑셀 수식을 공부하세요. 책 사서 하시면 됩니다.
2. 유니티/언리얼4 하세요. 책 사서 하시면 되요. 런칭하라는거 아니에요.
3. RPG쯔꾸르(RPG메이커)나 스타크래프트 맵 에디터나 아니면 워크래프트 월드에디터 같은 걸로 간단하게 만들어 보세요. 개발과…

[혐짤주의/혈흔주의] 집에서 티눈제거하기 : 자가티눈치료,티눈제거,티눈고사용법

2013년 03월 28일 작성.

2011년 말부터인가, 왼쪽 검지손가락에 굳은살이 자리잡았다.
글씨를 왼손으로 쓰기는 하는데, 정자세로 쓰기 때문에 검지 손가락에 굳은살이 박힐 이유는 없었다.
아무튼 발뒤꿈치 굳은살마냥 별로 신경쓰지 않고 지내던 어느날.
검지손가락의 딱딱한 굳은살이 동그란 모양을 띄어간다는 걸 느끼게 됐다.
눌러보니 따끔!
아~ 그제서야 이놈이 티눈이라는 걸 알아챘다.
사실 그전까지 티눈같은게 나본적이 없어서 전혀 생각지도 않고 있었는데 이렇게 찾아왔더라.

사실 병원에서 레이저치료 안받고 티눈제거하는방법 같은걸 인터넷으로 검색해봤는데 마땅한 게 없었다. 약국에 가면 '티눈밴드'를 파니까 그거를 붙이고 있어봐라 하더라.

사실 이거 제거한건 2월 6일인데 왜 이제와서 이걸 쓰고 있느냐면, 귀찮아서 그냥 넘기려다가 그래도 나같이 티눈에 신경쓰였던 사람들한테 도움이 될까하고.

혈흔도 있고 다소 혐짤이니, 티눈제거하실 일 없는 사람은 안 보는게 낫다.

아무튼 그래서 약국에서 티눈고라는 것을 샀다. 6개밖에 안 들어있는 게 꽤 비쌌다. 대략 오천원은 안넘었던것 같지만. 여섯 개의 티눈고 중 4개쯤 썼을때 티눈과의 전쟁은 끝이 났다.

처음 티눈고를 사면 밴드같이 생긴것이 가운데가 약으로 뽕 뚫려있다.
이 약이 피부를 녹인다고 하더라. 일단 구멍에 맞춰서 밴드를 붙였다.

약 12시간 경과.



밴드를 떼어보니 밴드에 이렇게 티눈의 윗부분이 딸려나왔다.
이때만 해도 난 이게 끝인줄 알았지. 

그러나!!


뭔가가 안에 또 있더군. 젠장. 약의 효과로 티눈 주변의 피부가 다 죽어버렸다. 허옇게 떠버림. 가운데에 티눈본체가 안냥~! 하고 인사를 하고 있다.


삭둑삭둑삭둑. 이미 죽은 피부라(생살이기는 하지만) 통각이 느껴지지 않는 관계로, 손톱깍이를 알콜소독해서 삭둑삭둑 주변 살을 잘랐다. 어찌됐건 티눈이 연고에 닿아야 죽을테니까.


뽈록! 나와있는 티눈본체.



열심히 주변 살들을 도려내고 티눈 주변을 남긴 후,


과산화수소를 들이부었다. 소독을 해야겠다는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