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이 첫 취업 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내역의 직종 코드

2019년 07월 15일.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을 보려고 준비를 하던 중, IT쪽 경력이 있으면, 경력으로 산업기사의 시험을 볼 수도 있다라는 정보를 들었다. 그런가? 싶어서 경력 증빙을 하려고 우연히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을 확인하러 들어갔다가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됐다. 내 IT 경력은 고용보험으로 증빙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위의 이미지가 내가 지금껏 고용보험 취득을 했던, 4대보험 가입과 함께 취업을 했던 내역이다. 재품 QA직을 시작으로 에버랜드를 거쳐 인바운드 고객센터의 기나긴 시간을 넘기고 웹 디자이너로 전직을 성공! 인생 제 2막을 띄운 후, 그 이후 UI 디자이너를 거쳐 게임 기획자로써 3차 전직을 하는 스토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놀라운 것은 그 옆의 코드명이다.

여러분이 취업을 했다면, 차후에 경력 증빙이 불가능한 불상사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반드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을 확인해 보기를 바란다. 자신의 직종이 무엇으로 신고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웹디자이너로 산전수전을 겪었건만, 나의 직종명은 무려 '식당 서비스 관련 종사자'다. 정말 놀라운 일이다. 그러고보니 회사가 딱히 IT를 잘 모르는 것 같기는 했다. 회사 한쪽에는 주방도 있어서 점심을 직접 해먹기도 했었고.

그건 그렇다 치더라도, 그 이후에 약 5년의 인디생활을 끝마치고 취업을 한 게임 UI디자이너도 경리로 등록되어 있다. 심지어 그 이후 게임 기획자로 취직했던 회사도 경리로 등록되어 있다. 멀쩡하게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로 등록된 회사는 지금 재직중인 회사 뿐이다. 덕분에 나는 처음부터 다시 경력을 쌓게 생겨 먹었다.

부디 다른 분들이 이런 불이익을 겪지 않도록, 이런 일도 있다라는 것을 게시글로 남겨 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