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BIC FEST 관람 후기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센텀시티의 문화콘텐츠 컴플렉스에서 치뤄진 제 1회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예상했던 것보다 협소한 전시공간 때문에 전시자도 참관객도 불편한 점이 많았지만, 그래도 예상했던 관람객 수 이상의 방문이 이어져서 성황리에 종료가 되었습니다.


사실 저희도 가벼운 마음으로 출품 신청을 넣었습니다만, 막상 전시에 참관을 하며 출품작들을 둘러보고 플레이 하고나니 얼마나 얕은 마음가짐이었는지.. 크게 반성을 했고 많이 자극도 받았고 용기도 얻었고 복잡오묘한 경험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출품신청작이 200개가 넘었습니다만, 거르고 걸러 최종 출품 승인된 작품들은 80여개 정도.
행사장이 빼곡했고, 안내도가 일관성있지는 않아서 실제 참관을 하는데 조금 번거롭긴 했습니다. 동선도 복잡했구요. 부스에 대해서는... 120cm 책상이나마 온전히 내어주는 코믹월드에 비해서 사실상 너무 협소했어요. 다음번 행사에는 여러가지가 개선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11일날 오후 다섯시엔가나 가서 조금 둘러보았고 12일날에도 점심 이후에 가서 플레이해보고 싶은 게임만 골라서 플레이해보고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플레이 리뷰가 많지는 않습니다.




행사장 내부 모습. 좁은 홀에 책상이 마주하고 있고 부스 사이의 복도가 좁아서 관람객의 통행이 쉽지는 않았어요.



첫 플레이 게임 '자고 일어나니 번뇌가 넷' 입니다. 36세 김민정 전자오락연구소에서 제작한 게임으로, 켄타우로스가 전투용 가발을 꺼내 쓰고 지구인들의 번뇌를 모아 외계인들로부터 지구를 지켜내는 내용입니다. 모스부호를 이용한 버튼 두개를 이용해서 플레이를 하는데 순발력이 많이 요구되는 게임입니다. 1분 30초를 버티면 실물 '당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근은 게임 내에서 게임머니로 쓰이기도 합니다. 게임 자체는 단순하지만 중독성있고 '병맛'있으며 번뇌를 뿜어내는게 아니라 어쩐지 번뇌가 쌓이는 것 같은 게임이에요. 재밌습니다. 정식출시를 앞두고 있으니 출시되면 꼭 플레이해보세요. 작업시 생기는 번뇌를 흡수하라고 얻어 온 당근을 모니터에 붙여놓았는데,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이 당근은 '감성당근'이라서 밤이 되면 흡수한 번뇌를 방출한다고 합니다. 야근에 좋지 않은 당근으로 칼퇴근을 원하는 모든 개발자들의 모니터에 추천드립니다.


시드사운드가 음악에 참여한 리듬게임 써클링크! 한때 리듬게이머로써 오락실의 아케이드 기기를 대여하고 크루에 가입해서 활동하던 리듬게이를 흥분시키는 게임! 물론 열심히하고 좋아한다고해서 잘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그때는 어려서 그런가 잘했는데..... 좌우 상하의 선을 따라 가운데 원을 향해 노트가 다가옵니다. 플레이어는 써클에 닿는 노트를 타이밍에 맞춰 터치해야하는데 이게 엄청 단순한거 같은데 엄청 어렵더라고요. 네. 제가 게임치입니다. ㅎㅎ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하니 기대를 품고 있습니다.


일본인 개발자의 게임, 푸프라이드. 응가가 주인공인 게임입니다. 주인공응가와 라이벌 응가가 출발선에 서고, 도착선에 맞춰서 브레이크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너무 빨리 누르면 도착선에 닿지 못하고, 너무 늦게 누르면 도착선 뒤의 낭떠러지로 떨어지게 됩니다. 나름 순발력과 계산력이 필요한 게임이고, 승리하게 되면 라이벌 응가 캐릭터를 획득하게 됩니다.
단순하지만 중독성있는 게임이었습니다. 재미있게도 푸 프라이드는 부스 방문 선물로 티슈를 줍니다. 화장실에서 잘 쓰라는 의미겠지요?


이번 빅페스트에서 수상을 하기도 했고, 참관객들의 인기를 한몸에 얻었던 게임, 아레나 갓입니다. ARENA GODS는 플레이어 네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다른건 없고 그냥 상하가 연결된 필드에 플레이어 네명(졸라맨)을 풀어둡니다. 플레이어 네명은 한명이 남을때까지 상대방을 때리고 잡고 창으로 찌릅니다. 피튀기는 전투의 현장이지만 어쩐지 잔인하지 않은 이 오묘함... 상대방 플레이어를 잡는 것 말고는 딱히 없는 게임임에도 빠져들고 재밌어하게 하는 게임. 게임의 본질을 제대로 품고 있는 게임인 것 같아서 많이 자극 받았습니다. 정말 재미있었어요.



복도에서 수다 떨다가 만난 외국인 개발자 아이작. 본인 소개를 '이삭토스트'라고 한 재치있는 청년인데 저랑 동갑입니당. 그의 게임을 해보고자 부스를 따라갔는데, 신박한 게임이 있었습니다.

DONDEONFEED 던젼피드라는 게임인데, RPG와 SNS를 결합한 특이한 게임이었어요. 플레이어 이름을 설정하고, NPC들을 타임라인으로 만날 수 있으며 스토리의 진행도 타임라인으로 진행을 합니다. 그래서 SNS새로고침하듯이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해서 새로고침을 해요. 물론 전투는 다른 방식이지만, 이게 참 신박하더라고요. 여러가지로 응용할 수가 있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어요! 아직 한글화되지 않아서 영어뿐이었지만, 그래도 그래픽도 분위기와 어울리고 꽤 수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화이팅 이삭! 아이작에게 받은 스티커. 부스에 가서 게임 플레이를 해도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순발력으로는 부족해!! 극악의 난이도를 만들어주겠다! 라고 부르짖는 살려줘용. 개발자분에게 난이도가 너무 극악이라고 하니 하드게이머를 위해 만들었다고 하시더군요. 단순히 타이틀만 보면 미니게임천국인줄 알거 같은데, 화면을 4분할을 해서 미니게임 4개를 동시진행해야합니다. 저같은 박치, 순발력치는 5초도 버티기 힘든 게임! 이런류의 게임에 자신이 있다고 하는 하드게이머라면 즐겁게 도전할만한 게임이에요. 저는 소소하게 페이퍼토이나 받아와서 집에서 이걸 오려붙이고 있었다고 합니다.



신박한 보드게임, 다이스티니. 브루마블인듯하면서 TCG인듯하면서 RPG인 게임. 게임방식도 독특하고 재미있었다. 정식출시하면 꼭 해보고 싶은 게임. 게임에서 승리하면 주는 실물 카드. 고급스러운 재질로 만들어져있습니다. 실제 TCG형식으로 나와도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일본쪽에서도 소개가 되고 여기저기 소개가 많이 된 블랙위치크래프트. 조작 방법이 어려웠지만 그래픽이 독특하고 게임 방식도 재미있었습니다. 일본 시장을 노리고 개발해서인지 일본어로 되어 있어서 유저들이 스토리에 대해서 이해하기는 조금 어려웠을것 같지만 플레이 부분만으로는 크게 스토리가 중요한 부분은 아니어서 괜찮았던 것 같기도 하고..


내 취향의 게임. 심플한 캐릭터인데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보여준느 게임, 해피앤스마일. 터치만으로도 이렇게 다양하게 조작을 할 수 있구나라는 것을 새삼 배운 게임. 정말 재미있게 했습니다.



자칫 커플파괴 게임이 될 수도 있는 몬스터 메딕. 플레이어 둘이 같은 방향으로 조작을 해서 적을 쓰러뜨리는 방식이라, 플레이어의 궁합 테스트에도 좋을 것 같지만 플레이를 잘하지못한다면 커플파괴 게임이 될수도 있을 것 같았어요.


팬베와 같은 곰과인 곰문의 게임 곰곰곰. 횡스크롤 러닝게임인데, 라인을 그어서 장애물을 피하도록 조작할 수 있는 게임. 그래픽이 부드럽고 캐릭터도 귀엽고 다양해서 수집욕을 불러일으키는 게임이었습니다. 캐릭터 도감에 대해서 많은 부분 생각을 하게 만든 게임.



몇 안되는 게임을 플레이해보고 어느덧 출품작 수상 시간이 되었습니다. 원래 출품사만 참관할 수 있는데 알음알음 아는 분 옆으로 편승해서 구경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끝나고 치킨을 먹으러 갔습니다 ㅋㅋ 아래는 획득품들.








그래도 은근히 많이 받고 왔습니다. 포코포코 문구세트. 유니티 달력. 빅페스트 티셔츠는 네벌이나 있네요. 유니티 담요. 매직큐브 부스에서 받은 종이백과 보드게임까지.


그리고 클럽 U2에서 진행된 뒷풀이까지!! 재밌었습니다!
재미있었어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샷시문, 유리문, 현관문 방화문으로 교체비용, 방화문으로 바꾸는 가격

샷시문 방화문으로 교체. 유리문 방화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 교체. 현관문 철문 가격. 내가 왜 이런것을 알아보았느냐면, 우리집에는 현관문이 2개가 있다. 1층 현관문과 2층 현관문. 2층 현관문은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샷시에 유리가 끼워져있는 매우 부실한 현관문이다. 물론 1층에도 현관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여기는 지금 안락동집처럼 외부 창고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택배를 받기가 애매해서, 부피가 큰 택배를 받을때 1층 현관문을 열어두기 위해 2층 현관문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집 문의 크기는 아래와 같다. (cm) 문틀포함 문높이 171 / 문틀포함 문폭 76 문틀비포함 문높이 172 / 문틀비포함 문폭 69 문틀면 폭 5~6 문윗 스틸 폭 10 / 문옆 스틸폭 7 / 문가운데 스틸폭 10 / 문아래 스틸폭 50 문윗유리 가로 54 / 문윗유리 세로 69 문아랫유리 가로 54 / 문아랫유리 세로 30 안락동집 근처 문마트라는 곳에 가서 사이즈와 사진을 보여주고 견적을 받았다. 지식인은 물론 카페와 블로그, 각종 사이트 등에서 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보고 엄청나게 알아보았으나, 다들 교체비용이 40~50만원이 든다고 하더라. 집근처에 문마트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직접 견적을 내러 가보니 문틀 포함해서 시공비까지 27만원이라고 했다. 샷시문 철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으로 교체하는게 27만원이면 충분하다. 주문하고 맞춤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공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나 말고도 막막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려본다. 불안에 떨지말고, 문을 철문, 방화문 교체하는거 크게 비싸지 않다. 한달 월세만큼이면 충분하니 집주인하고 상의해보거나 해서 부산분이라면 교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철문이라고 해도 문에 틈이 있으면 장도리로 뚫리고, 홀커터로 털릴 수도 있는거라 완전한 안전지대는 없지만, 그래도 마음은 편안하지 않은가. 더

천주교 성경책 구입

수요일 교리를 마치고도 봉사자님께 질문을 드렸었지만, 천주교는 개신교와는 성경이 다르다. 사실 나는 9월 말에 프리마켓에서 중고로 구입한 '개신교 성경책'이 있다. 그때만해도 내가 몇주 뒤에 성당에 다니게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으니까, 교양서 읽듯이 읽어보려고 샀었다. 하지만 '우리말 성경'이라고 해놓고서 번역이 엉망진창이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포기했다. 제대로 보지 못하고 구석에 처박힌 개신교 성경은 뒤로하고, 천주교 성경이 필요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신자의 가정에 비치해야할 물건에는, 성경책, 가톨릭기도서, 성가집,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가 있다고 했다. 사실 교재 공부를 할 때도 성경이 필요해서 성경책을 하나 구입하려고는 했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달랑 대,중,소에 1단, 2단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무슨 소린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지퍼가 있고 없고만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곁에 두고 자주 읽을 책이니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다. 천주교 수영성당으로 향했다. 2단으로 된 성경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도 이 성경책은 모든 곳에서 판매가가 29,000원이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신기한 일이다. 세로 22cm, 가로는 15.5cm 정도 된다. 2단이지만 폰트가 깔끔하고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굵기도 적당해서 수시로 펴고 읽기에 좋았다. 개신교 성경처럼 화려하지도 장식이 있지도 않지만, 표지는 감촉이 좋고 책장 넘김도 좋고 책갈피 줄도 두 줄이나 있다. 크기도 딱 적당하다. 매우 마음에 든다. 이렇게 나의 첫 신앙물품은 당연하게도 성경책이 됐다. 교회 공용으로 사용하는 성경이 있다니. 이것도 천주교라서 가능한 걸까. 내가 구입한 책은 2017년 5월 1일에 재판된 책이다. 이제 공부 준비는 충분한 것 같다. 책상 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책꽂이에 성경책과 교재를 꼽아 두었다. 언제라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사실 성경책은 그날의 독서에

화장실 문이 잠겼을 때 여는 방법

10일. 손님이 왔다가 갔다. 손님이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손님이 집에 간 뒤 들어가려고 보니까 화장실 문이 안에서 잠겼다. 이런 망할. 일단 급한대로 가까운 지하철역 화장실에 다녀왔다. 현관문에 붙어 있는 열쇠상에 다 전화를 돌렸지만, 새벽 한 시에 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슈퍼가서 손톱가는 것을 사와서 집에 있는 클립과 함께 진지하게 화장실 문따기를 시작했다. 우리집 화장실은 안쪽으로 열리는 타입이라 턱이 있어서 난이도가 좀 있었다. 손톱 가는 것과 클립 펼친 것과 제본 표지였던 플라스틱 접은 것으로 사투 끝에 문을 여는데에 성공했다. 문을 열고 원인을 확인해보니, 보통은 화장실 문은 잠그고서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같이 열리는데, 이 문은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열리기는 하는데 잠금은 안 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닫힌 뒤에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손님이 올 때는 이점을 꼭 당부를 드려야겠다. 진짜 식겁했다. 아무튼 문을 따고 나서 이쪽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걸까나 라는 그런 생각을 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