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까지는 아니고 그냥 주말이니까 프로그래머하고 생산적인 이야기를 하고 나눴다. 우리는 평소에도 생산적이지 않은 잡담은 잘 하지 않아서 딱히 각 잡고 회의라는 것을 할 필요는 없었지만, 우리의 앞으로의 개발 계획이라던지, 더 성장하기 위해서 해야할 것들이라던지에 대해서 의논을 하고 싶었다.
01. 사용 엔진에 관하여.
플랫폼 다중화를 하려면 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현재 메리데브는 유니티를 사용하여 개발을 하고 있다. (어쩌다보니 1년 약정을 결제해서 그렇기도 하다) 언리얼은 3D 특화이지만, C++을 사용하기 때문에 퍼포먼스나 최적화면에서 더 우수하다. 게임 엔진 자체는 무겁지만, 2D 게임의 경우에도 결과물은 유니티 작업물보다 더 가벼울지도 모른다. 일단은 유니티3D로 개발을 진행하고, 언리얼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는 건 어떨까. 유니티가 8월에 정기결제가 종료되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방법을 찾도록 해보자.
- 나는 유니티와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봄으로써 엔진 사용법을 익히도록 하고, 별개로 둘이서 하는 스터디를 만드는 것은 어떨까 고민을 해보기는 하는데, 서로 바빠서 과연 가능할런지 모르겠다.
02. 게임회사로 성장해서 밥 벌어먹고 살기에 대한 고찰
사실 메리데브가 어느정도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는 예측할 수 없다. 그러므로 현재로써는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해서 출시작을 늘리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기로 한다. 올 해 09월 이전에 저탄고지, 메리앵글러, 빈슬레이어 최소 게임 3개는 출시한 상태일 것. (망했다)
03. 프로젝트 살리기에 대한 고찰
이것은 너무나 많은 프로젝트가 있으므로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종료하고 생각해 볼 것.
04.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게임
프로그래머가 만들고 싶은 게임은 '프린세스메이커'같은 시뮬레이션 게임. 하지만 단기간에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좀 더 개발에 적응을 하고 장기 프로젝트로 잡아보는건 어떨까.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은 윌리를 찾아라라는 게임. 히든포크라고 스팀에 있는 게임이 내가 생각하는 것과 비슷하다.
01. 사용 엔진에 관하여.
플랫폼 다중화를 하려면 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현재 메리데브는 유니티를 사용하여 개발을 하고 있다. (어쩌다보니 1년 약정을 결제해서 그렇기도 하다) 언리얼은 3D 특화이지만, C++을 사용하기 때문에 퍼포먼스나 최적화면에서 더 우수하다. 게임 엔진 자체는 무겁지만, 2D 게임의 경우에도 결과물은 유니티 작업물보다 더 가벼울지도 모른다. 일단은 유니티3D로 개발을 진행하고, 언리얼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는 건 어떨까. 유니티가 8월에 정기결제가 종료되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방법을 찾도록 해보자.
- 나는 유니티와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봄으로써 엔진 사용법을 익히도록 하고, 별개로 둘이서 하는 스터디를 만드는 것은 어떨까 고민을 해보기는 하는데, 서로 바빠서 과연 가능할런지 모르겠다.
02. 게임회사로 성장해서 밥 벌어먹고 살기에 대한 고찰
사실 메리데브가 어느정도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는 예측할 수 없다. 그러므로 현재로써는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해서 출시작을 늘리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기로 한다. 올 해 09월 이전에 저탄고지, 메리앵글러, 빈슬레이어 최소 게임 3개는 출시한 상태일 것. (망했다)
03. 프로젝트 살리기에 대한 고찰
이것은 너무나 많은 프로젝트가 있으므로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종료하고 생각해 볼 것.
04.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게임
프로그래머가 만들고 싶은 게임은 '프린세스메이커'같은 시뮬레이션 게임. 하지만 단기간에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좀 더 개발에 적응을 하고 장기 프로젝트로 잡아보는건 어떨까.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은 윌리를 찾아라라는 게임. 히든포크라고 스팀에 있는 게임이 내가 생각하는 것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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