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경북 김천 직지사

앞서 직지문화공원을 지나 직지사 입구에 다다랐습니다. 사실 김천에 오기로 했을때 검색했던 관광지 중 첫번째로 나온 곳이 이 직지사였죠. 본래 목표는 직지사였고 겸사 겸사 옆의 직지 문화공원까지 들렸어요.


직지사 입구 옆에서 맛단밤을 한봉지에 3천원, 두봉지에 5천원에 팔길래 두 봉지를 사서 가방에 넣고 입구로 갔습니다. 아까 문화공원에서부터 보던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로 사진을 찍어주고 있길래 먼저 다가가서 투샷을 찍어드릴까, 하니 처음에는 머뭇거리다가 이내 고맙다며 부탁하더라고요. 그래서 사진을 찍어 드렸는데, 제가 처음 보는 기종이라서 두번이나 잘못 찍어서 다시 찍었어요.ㅎㅎ 그래도 나중에 절 안에서 만났을 때는 눈인사를 하는 정도까지는 됐습니다.


템플스테이 1번지 직지사라고 쓰여있었는데, 실제로도 안에 들어가보면 템플스테이 옷차림의 사람들이 돌아다니고 있었어요. 템플 스테이 좋죠. 오롯히 자연과 하나가 되는. 전 속세에 물들어서 템플 스테이는 하루도 못 버틸 것 같지만요.


직지사 입구 옆에는 전통다원이 있습니다. 전통차 체험을 할 수도 있는 것 같은데 오전에는 문을 닫았더라고요. 오후 즈음, 절에서 내려왔을때는 문을 열고 있었습니다.


매표소. 관람료는 어른은 2,500원인데 사실 2,500원 주고 들어가도 아깝지 않을 정도로 크고 넓은 사찰입니다. 건물도 많고 풍경도 멋지고 정취도 있고 아주 아주 멋져요. 이날은 설 연휴라서 매표소 직원이 쉬어서 그런지 무료 입장이었습니다.


김천 시민의 경우에는 무료 개방이기 때문에 신분증을 지참하면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김천 시민 지인은 무료입장이라 이말이군요.


매표소 지나 직지사 향하는 길. 이 길도 꽤 깁니다. 수목이 푸르른 계절이었다면 더 멋있었겠지만, 아쉬운대로 겨울 산길도 멋집니다. 차가 있으면 위까지 쭉 차를 타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차를 사고 싶습니다. 크흣 ;ㅅ;


중간쯤 오면, 절 입구에 다다라서 기념품 샵과 화장실이 있습니다. 다리 양쪽으로 왼쪽은 기념품샵, 오른쪽은 화장실인데 화장실 건물도 전통 돋는 모습.


안내도를 보면 아시겠지만, 절이 어마 어마하게 큽니다. 정말 큽니다. 입장료 2,500원이 아깝지 않은 것은 둘째로 치고 절이 너무 크고 넓어서 다 못 돌아봅니다. 뒤늦게 돌아보면, 그냥 이 절을 하루 종일 돌아보고 집에 가는 것이 좋은 선택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는 댐에 갔지요.


안내판을 지나서 또 한참 산길을 걸어야 직지사 입구가 나옵니다.


담이 둘러져 있고 빗장이 걸린 문 너머로 비석들이 있습니다.


가까이 갈 수 없으니 무슨 비석인지 알 수가 없네요. 비석만을 담아 두기엔 담 안이 괭장히 넓어서 아마도 안에서 뭔가 의례를 진행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드디어 직지사 본 입구. 일주문입니다. 황악산 직지사라고 쓰인 문패가 걸려 있네요. 여기까지만 걸어와도 이미 직지 문화공원을 거쳐왔기 때문에 다리가 후들거립니다.


문을 지나서니 또 문! 대양문입니다.


대양문의 오른쪽으로도 또 문!! 아마도 만덕전으로 가는 문.


지도가 작아서 잘 보이지 않지만 아마도 만덕전입니다. 산을 등지고 있는 기와지붕이 멋집니다.


만덕전 뒤로도 까마득하게 켜켜히 절 건물들이 보입니다. 구름에 감싸이고 눈이 내려앉은 산도 보입니다. 멋지네요.


만덕전가는 입구의 단청을 찍고 있노라니 스님께서 지나가시며 사진 잘 나오느냐고 물으십니다. 네. 멋있네요. 라고 대답하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 인사 드렸습니다.


대양문 양쪽에 그려진 그림입니다.


아쉽게도 금강문은 보수공사 중입니다.


큰 북이 있는 곳이 있는데 이름을 읽을 수가 없네요.


이곳은 청풍료라는 곳인데 박물관 같은 용도로 쓰이고 있는 듯 했습니다. 이 날은 구정 당일이라 문을 닫았습니다.


청뭉료 입구를 지키고 있는 해태.


긴 굴뚝이 솟아 있습니다. 봄이 와서 언 땅이 녹아서인지 대체로 질척한 바닥이었기에 길을 걷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정취에 흠뻑 젖어 다리 아픈 줄 모르고 돌아다녔죠.


스님들이 쉬시는 공간을 지나면 절 안의 찻집이 나옵니다. 찻집도 오늘이 구정 당일이라서인지 휴무입니다. 찻집 앞의 약수를 마셨는데, 약수가 정말 정말 맛있었습니다. 병이 있었으면 담아왔을듯 싶네요.


벤치에 앉아서 다리도 쉴겸, 약숫물과 약단밤을 먹으며 허기진 배를 채웁니다.


길고양이가 야옹야옹하고 구걸을 하시길래 설마 밤을 먹겠어하고 밤을 내어주니 밤을 먹습니다.


고양이가 밤을 먹는것은 금시초문입니다. 그러나 이 고양이님은 약단밤을 세개나 드시고 가셨습니다.


찻집 옆으로 장작이 쌓여 있습니다. 정취있네요.


제가 앉아서 약단밤 까먹고 있던 곳.


오른쪽으로는 이런 계곡이 흐르고 있습니다. 직접 보면 깊이가 꽤 있어보입니다.


이 안쪽으로는 천불선원이라고 합니다.


스님들이 계신 곳인가봅니다. 일반인은 출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남들 도는 루트와는 정반대로 돌아 한참 뒤에야 마지막으로 대웅전에 들렸습니다. 저는 좀 반대로 돌았어요. 청풍료를 지나 약사전쪽으로요. 사진에 보이는 곳은 아마도 명월당.


비로전 안에는 삼존불이 봉안되어 있고, 그 뒤로 각기 모습이 다른 옥돌로 만든 천불이 계신다. 부처님이 천명이나 있다며 소리지르는 아이들 통에 머리가 지끈거렸다. 안에 사람이 너무 많아서 그냥 조용히 측문에서 인사만 드리고 나왔다.


길을 따라 흐르고 있는 약수. 마셔보지는 않았다.


응진전. 이 곳에 앉아서 한참 부처님을 보고 앉아 있었다. 번뇌가 사라지면 좋겠다만 머릿 속만 더욱 복잡해졌다.


청풍료 뒷쪽의 삼층석탑.


앞에 이렇게 작은 폭포가 있는 연못도 있다.


그리고 드디어 대웅전. 대웅전은 이름답게 정말 정말 크다.


대웅전 앞에는 양쪽으로 3층석탑이 있다.


세월의 흔적이 뭍어 있는 3층 석탑 뒤로 황악산자락이 보인다.


대웅전에서 빠져 나오는 길에는 만세루가 있는데 그 아래 기념품 샵에서 호안석 팔찌를 구입했다. 여행자를 수호한다는 호안석. 민민것과 내꺼 두개를 샀다.

기념품을 사고 직지문화공원을 돌아 다시 내려오는 길.


골목 사이로 오후가 되니 문 연 식당들이 보인다.


그 중 영일식당이라는 곳을 찾아갔다. 이 근처 식당들이 내로라하는 메뉴인 '산채한정식'을 주문했다. 다행스럽게도 1인도 먹을 수 있다고 한다. 가격은 한사람에 13,000원.


가장 먼저 나온 것은 더덕구이다. 연탄불에 구운 더덕구이는 정말이지 너무 너무 맛있었다. 맵싸하고 달콤 쌉싸름한게 너무 맛있어서 밥을 두공기나 먹었다. 그리고 어제까지 꿈에서도 나왔다. 직지사에 와서 식당을 고르려고 한다면 영일식당을 추천하고싶다. 친절하고 공기밥도 1그릇 서비스 받았다.


이어서 나온 연탄불고기. 간장맛과 고추장맛이 함께 나온다. 양이 꽤 많다.


난로 위 주전자에서 끓여낸 차를 기본 물로 제공한다. 따뜻하고 구수하고 맛있다.


이어서 전이 나온다. 전도 담백하고 맛있다.


한상차림. 생선구이도 한마리가 오롯이 나온다. 반찬이 너무 많아서 밥이 부족했지만 배가 불러 두 공기 이상은 먹지 못했다. 산채한정식 한상이 13,000원이라니. 정말 좋은 가격이고 훌륭한 맛이었다. 특히 더덕구이는 너무 너무 맛있었다. 다음에 가게 되면 또 이집에 가야지. 사실 맞은편 가게가 부산식당이었지만, 부산에서 와서 부산식당에 가는 것은 기분이 오묘하여 이 영일식당을 택한 것도 있었는데 후회없는 선택이었다고 본다.


밥도 맛있게 먹었고, 이제 다음 목적지인 부항댐으로 향하기로 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샷시문, 유리문, 현관문 방화문으로 교체비용, 방화문으로 바꾸는 가격

샷시문 방화문으로 교체. 유리문 방화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 교체. 현관문 철문 가격. 내가 왜 이런것을 알아보았느냐면, 우리집에는 현관문이 2개가 있다. 1층 현관문과 2층 현관문. 2층 현관문은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샷시에 유리가 끼워져있는 매우 부실한 현관문이다. 물론 1층에도 현관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여기는 지금 안락동집처럼 외부 창고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택배를 받기가 애매해서, 부피가 큰 택배를 받을때 1층 현관문을 열어두기 위해 2층 현관문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집 문의 크기는 아래와 같다. (cm) 문틀포함 문높이 171 / 문틀포함 문폭 76 문틀비포함 문높이 172 / 문틀비포함 문폭 69 문틀면 폭 5~6 문윗 스틸 폭 10 / 문옆 스틸폭 7 / 문가운데 스틸폭 10 / 문아래 스틸폭 50 문윗유리 가로 54 / 문윗유리 세로 69 문아랫유리 가로 54 / 문아랫유리 세로 30 안락동집 근처 문마트라는 곳에 가서 사이즈와 사진을 보여주고 견적을 받았다. 지식인은 물론 카페와 블로그, 각종 사이트 등에서 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보고 엄청나게 알아보았으나, 다들 교체비용이 40~50만원이 든다고 하더라. 집근처에 문마트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직접 견적을 내러 가보니 문틀 포함해서 시공비까지 27만원이라고 했다. 샷시문 철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으로 교체하는게 27만원이면 충분하다. 주문하고 맞춤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공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나 말고도 막막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려본다. 불안에 떨지말고, 문을 철문, 방화문 교체하는거 크게 비싸지 않다. 한달 월세만큼이면 충분하니 집주인하고 상의해보거나 해서 부산분이라면 교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철문이라고 해도 문에 틈이 있으면 장도리로 뚫리고, 홀커터로 털릴 수도 있는거라 완전한 안전지대는 없지만, 그래도 마음은 편안하지 않은가. 더

천주교 성경책 구입

수요일 교리를 마치고도 봉사자님께 질문을 드렸었지만, 천주교는 개신교와는 성경이 다르다. 사실 나는 9월 말에 프리마켓에서 중고로 구입한 '개신교 성경책'이 있다. 그때만해도 내가 몇주 뒤에 성당에 다니게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으니까, 교양서 읽듯이 읽어보려고 샀었다. 하지만 '우리말 성경'이라고 해놓고서 번역이 엉망진창이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포기했다. 제대로 보지 못하고 구석에 처박힌 개신교 성경은 뒤로하고, 천주교 성경이 필요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신자의 가정에 비치해야할 물건에는, 성경책, 가톨릭기도서, 성가집,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가 있다고 했다. 사실 교재 공부를 할 때도 성경이 필요해서 성경책을 하나 구입하려고는 했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달랑 대,중,소에 1단, 2단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무슨 소린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지퍼가 있고 없고만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곁에 두고 자주 읽을 책이니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다. 천주교 수영성당으로 향했다. 2단으로 된 성경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도 이 성경책은 모든 곳에서 판매가가 29,000원이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신기한 일이다. 세로 22cm, 가로는 15.5cm 정도 된다. 2단이지만 폰트가 깔끔하고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굵기도 적당해서 수시로 펴고 읽기에 좋았다. 개신교 성경처럼 화려하지도 장식이 있지도 않지만, 표지는 감촉이 좋고 책장 넘김도 좋고 책갈피 줄도 두 줄이나 있다. 크기도 딱 적당하다. 매우 마음에 든다. 이렇게 나의 첫 신앙물품은 당연하게도 성경책이 됐다. 교회 공용으로 사용하는 성경이 있다니. 이것도 천주교라서 가능한 걸까. 내가 구입한 책은 2017년 5월 1일에 재판된 책이다. 이제 공부 준비는 충분한 것 같다. 책상 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책꽂이에 성경책과 교재를 꼽아 두었다. 언제라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사실 성경책은 그날의 독서에

화장실 문이 잠겼을 때 여는 방법

10일. 손님이 왔다가 갔다. 손님이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손님이 집에 간 뒤 들어가려고 보니까 화장실 문이 안에서 잠겼다. 이런 망할. 일단 급한대로 가까운 지하철역 화장실에 다녀왔다. 현관문에 붙어 있는 열쇠상에 다 전화를 돌렸지만, 새벽 한 시에 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슈퍼가서 손톱가는 것을 사와서 집에 있는 클립과 함께 진지하게 화장실 문따기를 시작했다. 우리집 화장실은 안쪽으로 열리는 타입이라 턱이 있어서 난이도가 좀 있었다. 손톱 가는 것과 클립 펼친 것과 제본 표지였던 플라스틱 접은 것으로 사투 끝에 문을 여는데에 성공했다. 문을 열고 원인을 확인해보니, 보통은 화장실 문은 잠그고서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같이 열리는데, 이 문은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열리기는 하는데 잠금은 안 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닫힌 뒤에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손님이 올 때는 이점을 꼭 당부를 드려야겠다. 진짜 식겁했다. 아무튼 문을 따고 나서 이쪽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걸까나 라는 그런 생각을 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