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도서 '처음 배우는 리액트 네이티브' 리뷰

리액트란 무엇일까. React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UI 라이브러리다. 즉 React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다. Angular가 프레임워크인데 반해 React는 라이브러리다. 즉, 웹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도구들이 전부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다. 그런 만큼 가볍고, 선택의 폭이 넓다.

그럼 리액트 네이티브는 뭘까. React의 방식으로 동시에 ios와 android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수 있는 페이스북의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이다.

한빛미디어의 '처음 배우는 리액트 네이티브'를 읽기 전까지는 사실 리액트와 리액트 네이티브가 다른 것인지 몰랐다. 마치 자바와 자바스크립트가 다르다는 걸 한참 후에 깨달은 것처럼.

다행히도 책 내용을 보면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 있어서 리액트를 몰라도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물론 자바스크립트나 다른 언어를 사용해 보지 못한 사람들은 읽기 어렵다고 정확하게 적혀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언어를 접해보지 못한 초보자가 덥석 잡고 시작하기엔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다.

책 내용을 보면 리액트 네이티브는 리액트보다 상대적으로 간단한 방법으로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동시에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단점들도 존재하는데 리액트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것과 업데이트할 때마다 버전 호환이 잘 안될 수도 있다는 점,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경우 느려질 수 있다는 점 등이다. 하지만 단점이 단점으로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리액트를 모르는 상태에서 모든 리액트 기능을 상용할 리가 만무하며, 오히려 간단한 기능 만으로 안드로이드와 IOS를 동시에 개발할 수 있다니 오히려 장점처럼 받아들여진다.

이 책은 제목처럼 리액트 네이티브를 처음 배우면서 간단한 것을 만들어서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동시에 돌아가게 하고 싶을 때 읽으면 되는 책이다. 처음에 받아보고 생각보다 책이 꽤 두꺼워서 살짝 놀랐지만 윈도우 환경과 맥 환경, 양쪽에서 모두 진행할 수 있도록 해당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랬다. 주로 설치 환경이나 각각 플랫폼의 개발자 환경 설정 등 공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부분들을 설명 해놓았는데, 덕분에 환경 세팅에서 오는 고민이나 실수를 덜 수 있다.

책에서도 언급하듯이 이 책 한 권으로 리액트 네이티브를 마스터하는 건 불가능하고, 리액트 네이트브의 환경 구축과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등록하고 실행하는 과정. 즉 시작부터 마무리까지의 과정을 배운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다양한 타로카드 스프레드(배열법)

촬영은 '마법삼림' 덱과 '가티' 덱을 이용했습니다. '가티'는 딱히 뒷면 문양이 없는 관계로 정면 이미지 임의 배열하였으므로 그림엔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카드 1장 - ONE CARD 배열 + 일종의 일수 점치기 식으로 심심풀이 운세등을 보는데 이용합니다. 카드를 셔플하고 딱 한장만 꺼내서 보는 것으로 리더가 뽑는 방법과 손님이 뽑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카드를 모아서 제가, 카드를 펼쳐서 손님이 뽑도록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답만을 알려줄 수 있으므로 자세한 답은 나오지 않습니다. + 카드 3장 - THREE CARD 배열 + - 기본 3카드 배열 - 기본적인 3카드 배열입니다. 저는 이 배열을 가장 잘 사용합니다. 왜? 편하거든요. 적당히 원하는만큼 답이 나오고 시간도 오래걸리지않을 뿐더러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리딩하기도 좋구요.  기본적으로는 1과거 2현재 3미래 를 지시합니다. 아래와 같이 응용이 가능합니다.  (1) 마음이 불안하고 흔들릴때 1.자신의 마음가짐과 상태. 주변에 대해 내가 느끼는 점. 2.주변에서 나를 보는 시각. 나에대한 주변의 반응이 긍정인지 부정인지 확인. 3.결과. 내가 받아들여야하는 근접한 미래의 상황 (2) 상대의 마음을 알고 싶을 때 1.선입견을 기준으로 비춰진 모습 2.흔들리는 수면처럼 보이는 정확하지 않은 모습 3.딱히 이유를 알 수 없는 모습.태도나 분위기에서의 감각. 나는 1,2,3의 순서로. 타인은 3,2,1의 순서로 놓는다. (3)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1.딜레마(궁지) 2.선택1 3.선택2 (4) 내가 바라는 것, 나를 방해하는 것 1.희망(소망) 2.근심(우려) 3.반대(저항,대립) - 성 삼각 전개 - 위의 3카드 배열하고 비슷

[혐짤주의/혈흔주의] 집에서 티눈제거하기 : 자가티눈치료,티눈제거,티눈고사용법

2011년 말부터인가, 왼쪽 검지손가락에 굳은살이 자리잡았다. 글씨를 왼손으로 쓰기는 하는데, 정자세로 쓰기 때문에 검지 손가락에 굳은살이 박힐 이유는 없었다. 아무튼 발뒤꿈치 굳은살마냥 별로 신경쓰지 않고 지내던 어느날. 검지손가락의 딱딱한 굳은살이 동그란 모양을 띄어간다는 걸 느끼게 됐다. 눌러보니 따끔! 아~ 그제서야 이놈이 티눈이라는 걸 알아챘다. 사실 그전까지 티눈같은게 나본적이 없어서 전혀 생각지도 않고 있었는데 이렇게 찾아왔더라. 사실 병원에서 레이저치료 안받고 티눈제거하는방법 같은걸 인터넷으로 검색해봤는데 마땅한 게 없었다. 약국에 가면 '티눈밴드'를 파니까 그거를 붙이고 있어봐라 하더라. 사실 이거 제거한건 2월 6일인데 왜 이제와서 이걸 쓰고 있느냐면, 귀찮아서 그냥 넘기려다가 그래도 나같이 티눈에 신경쓰였던 사람들한테 도움이 될까하고. 혈흔도 있고 다소 혐짤이니, 티눈제거하실 일 없는 사람은 안 보는게 낫다. 아무튼 그래서 약국에서 티눈고라는 것을 샀다. 6개밖에 안 들어있는 게 꽤 비쌌다. 대략 오천원은 안넘었던것 같지만. 여섯 개의 티눈고 중 4개쯤 썼을때 티눈과의 전쟁은 끝이 났다. 처음 티눈고를 사면 밴드같이 생긴것이 가운데가 약으로 뽕 뚫려있다. 이 약이 피부를 녹인다고 하더라. 일단 구멍에 맞춰서 밴드를 붙였다. 약 12시간 경과. 밴드를 떼어보니 밴드에 이렇게 티눈의 윗부분이 딸려나왔다. 이때만 해도 난 이게 끝인줄 알았지.  그러나!! 뭔가가 안에 또 있더군. 젠장. 약의 효과로 티눈 주변의 피부가 다 죽어버렸다. 허옇게 떠버림. 가운데에 티눈본체가 안냥~! 하고 인사를 하고 있다. 삭둑삭둑삭둑. 이미 죽은 피부라(생살이기는 하지만) 통각이 느껴지지 않는 관계로, 손톱깍이를 알콜소독해서 삭둑삭둑 주변 살을 잘랐다. 어찌됐건 티눈이 연고에 닿아야 죽을테니까. 뽈록! 나와있는 티눈본체. 열심히 주변 살들을 도려내고 티눈 주

LG 벽걸이 에어컨 청소 - 셀프 분해 청소 성공기 (이젠 별 걸 다 해보네)

하다 하다 이제 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를 다 해보는 쿤씨. 원래 살던 반송집에 두고 온 에어컨보다 더 누리끼리한 구형 휘센 벽걸이 에어컨. LG 제품이다. 이 빌라에 옵션으로 걸려 있는 제품으로 여름이 시작하기 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그냥 틀어서 지금까지 쓰던 게 사실이다. 원래 청결한 성격도 아니거니와 겉보기엔 괜찮아 보여서 그러려니 했다. 사실 벽걸이 에어컨 청소할 생각은 1도 없었는데, 행거의 옷들을 정리하는데 세상에!!! 에어컨 바람을 맞는 부분에 걸려 있던 옷들이 죄다 곰팡이가 피었지 뭔가!!! 미니멀 라이프를 선호하는 중이라서 어차피 안 입는 옷은 버리려고 했었지만, 입으려고 했던 옷들까지 곰팡이가 피어서 쓰레기봉투에 넣는 것은 유쾌한 일이 아니다. 그래서 고민을 했다. 과연 무엇이 문제인가. 왜 옷들은 곰팡이가 슬었을까. 그러다가 에어컨으로 시선이 갔다. 에어컨의 찬 바람이 행거에 닿아서 습기 때문에 곰팡이가 슬었을까. 그렇다면 행거를 낮춰야지라고 생각했다. 행거와 책장이 ㄱ자로 되어 있었다면, 책장과 행거의 위치를 바꿔보자고 결론을 내린 것. 일단 입을 옷과 입지 않을 옷을 구분을 하고 곰팡이가 심하게 슬어서 회생 불가능한 옷들을 쓰레기봉투에 넣었다. 행거를 비우고 나서 책장을 옮기려고 하는데, 아뿔싸! 에어컨 안쪽이 새까맣다. 에어컨 청소라는 걸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그냥 필터만 대충 훔치고 그랬는데 안쪽이 보통 일이 아닌 것이다. 그래서 8월 24일 밤 11시. 거사를 시작했다. 잠든 민민이 더워서 깨어버린 것 말고는 조올라게 힘든 거 말고는 다섯 시간이나 걸린 거 말고는 팔이 부러질 것 같았던 것 말고는 다음날 몸살 난 거 말고는 다 괜찮았다. 그렇군. 하나도 안 괜찮았다. 미리 말해두지만, 돈 있으면 그냥 업체 부르는 게 낫다. 5시간이나 걸렸는데 정말 너무 힘들었다. 참고로 나는 '벽걸이 에어컨 청소'로 검색을 해서 http://tnstn15.blog.me/140195624526 이 블로그를 통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