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로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독학으로 웹디자이너로 입사, 경력을 쌓고. 어쩌다보니 게임기획 4년차를 맞이하고 있다. 웹디자인업계도 사실상 학력을 많이 보지는 않지만 그래도 학력을 꽤 보는 편이라 학력 때문에 속상한 적이 많았는데, 사실상 게임업계는 학력<실력 이라서 게임일 하고 나서는 학력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없었다.
사람은 원래 자기가 하고 싶지만 하지 못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이상형으로 삼는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내 이상형은 '프로그래머'였는데, 모종의 계기가 생겨서 대학을 다니기로 했다. 외부에서는 어찌됐든 4년제 학사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일도 있고.
개발일은 계속 하면서 학업을 할 수 있는 조건으로 알아보다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http://www.knou.ac.kr/)를 알아봤다. 국립 4년제 대학이고 해외에서도 학위를 인정해주고 국립대학교다 보니까 학비도 저렴하다. 무엇보다 국내 지역 대학들하고 연계가 잘 되어 있어서, 이곳 학생으로 지내는 4년동안 지역 대학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쏠쏠해보였다. (책덕후)
대학은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교육과학대학이 있는데, 인문과학대는 사실 별로 관심이 없다. 게임기획자라는 직업에 잘 맞는 학과는 교육과학대학의 문화교양학과라고 생각은 했지만, 커리큘럼을 보니 비 전문적인 느낌이라 아쉽더라. 사회과학대의 미디어영상학과도 둘러봤는데 커리큘럼이 내가 원하는 부분과는 거리가 좀 있는 것 같았다.
그래서 결정한 학과는 자연과학대의 컴퓨터과학과(http://cs1.knou.ac.kr/EHPMain.jsp#).
커리큘럼을 보면 열심히 하지 않으면 졸업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지만, 그래서 더욱 의미를 갖고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지금 하는 실무에 연결되는 부분도 있고. 개발하고 공부하다보면 4년이라는 시간이 정말 순삭될 것 같은 그런 느낌적인 느낌이 있다.
2학기 신입학이 가능하다고해서 학교 측 입학상담센터에 물어보니까, 2학기에 입학하게 되면, 1학기는 째고 1-2,2-1,2-2,3-1,3-2,4-1,4-2 까지 한 다음에 1-1을 하게 된다고 하길래... 속편하게 그냥 2017년 12월에 모집하는 2018학년도 신입학 모집에 지원하기로 했다.
교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http://press.knou.ac.kr/index.do)이라는 곳에서 학년에 맞춰 구입이 가능하다. 대입 전형료가 8천원이고, 등록금은 자연대 소속이라 372,700원. 인문 사회쪽이 5만원 정도 더 싸다. 교재 가격도 사실 매달 사나르는 업계 관련 전문서적들에 비하면 너무나 착한 가격이므로 부담도 크지 않다. 공부하려고 하면 진작에 할 수 있었는데, 왜 해보려고 하지 않았을까라는 후회도 살짝 해본다.
다 보고 필요없어진 교재는 소리북스(http://blog.naver.com/cycbooks) 라는 곳에서 매입을 해주고 있다. 중고로 구입을 할 수도 있는 것 같다.
졸업하신 분의 후기를 보니, 자연과학대학이라서 컴퓨터과학과를 졸업하면 '공학사'가 아니라 '이학사' 학위가 수여된다고 한다. 신기해라 'ㅅ'. 머 공학사나 이학사나 나는 그게 중요한건 아니니까.
2017년 12월까지는 일단 지금 벌여놓은 일들 하고 공부들 하면서 등록금이나 모아놔야겠다. ㅎㅎ
사람은 원래 자기가 하고 싶지만 하지 못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이상형으로 삼는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내 이상형은 '프로그래머'였는데, 모종의 계기가 생겨서 대학을 다니기로 했다. 외부에서는 어찌됐든 4년제 학사 이상의 학력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일도 있고.
개발일은 계속 하면서 학업을 할 수 있는 조건으로 알아보다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http://www.knou.ac.kr/)를 알아봤다. 국립 4년제 대학이고 해외에서도 학위를 인정해주고 국립대학교다 보니까 학비도 저렴하다. 무엇보다 국내 지역 대학들하고 연계가 잘 되어 있어서, 이곳 학생으로 지내는 4년동안 지역 대학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쏠쏠해보였다. (책덕후)
대학은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교육과학대학이 있는데, 인문과학대는 사실 별로 관심이 없다. 게임기획자라는 직업에 잘 맞는 학과는 교육과학대학의 문화교양학과라고 생각은 했지만, 커리큘럼을 보니 비 전문적인 느낌이라 아쉽더라. 사회과학대의 미디어영상학과도 둘러봤는데 커리큘럼이 내가 원하는 부분과는 거리가 좀 있는 것 같았다.
그래서 결정한 학과는 자연과학대의 컴퓨터과학과(http://cs1.knou.ac.kr/EHPMain.jsp#).
커리큘럼을 보면 열심히 하지 않으면 졸업하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지만, 그래서 더욱 의미를 갖고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지금 하는 실무에 연결되는 부분도 있고. 개발하고 공부하다보면 4년이라는 시간이 정말 순삭될 것 같은 그런 느낌적인 느낌이 있다.
2학기 신입학이 가능하다고해서 학교 측 입학상담센터에 물어보니까, 2학기에 입학하게 되면, 1학기는 째고 1-2,2-1,2-2,3-1,3-2,4-1,4-2 까지 한 다음에 1-1을 하게 된다고 하길래... 속편하게 그냥 2017년 12월에 모집하는 2018학년도 신입학 모집에 지원하기로 했다.
교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http://press.knou.ac.kr/index.do)이라는 곳에서 학년에 맞춰 구입이 가능하다. 대입 전형료가 8천원이고, 등록금은 자연대 소속이라 372,700원. 인문 사회쪽이 5만원 정도 더 싸다. 교재 가격도 사실 매달 사나르는 업계 관련 전문서적들에 비하면 너무나 착한 가격이므로 부담도 크지 않다. 공부하려고 하면 진작에 할 수 있었는데, 왜 해보려고 하지 않았을까라는 후회도 살짝 해본다.
다 보고 필요없어진 교재는 소리북스(http://blog.naver.com/cycbooks) 라는 곳에서 매입을 해주고 있다. 중고로 구입을 할 수도 있는 것 같다.
졸업하신 분의 후기를 보니, 자연과학대학이라서 컴퓨터과학과를 졸업하면 '공학사'가 아니라 '이학사' 학위가 수여된다고 한다. 신기해라 'ㅅ'. 머 공학사나 이학사나 나는 그게 중요한건 아니니까.
2017년 12월까지는 일단 지금 벌여놓은 일들 하고 공부들 하면서 등록금이나 모아놔야겠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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