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혼자서도 잘 노는 어른이를 위한 보드게임 - 러시아워(rushhour)

<코리아보드게임즈>에서 <혼자 노는 보드게임> 체험단 이벤트를 했다. 혼자 노는 것이 팩트인 이 보드게임의 체험단 신청에 운 좋게 당첨이 되었다. 5일에 발송을 했고 6일 목요일에 도착을 했는데 내가 사무실에 나가지 않은 탓에 주말을 앞둔 금요일에 찾았다. 페이스북에 리뷰를 작성하는 것이 조건이라서 페이스북에는 글을 썼고 급한 일을 처리하고 이제야 블로그에도 글을 써 본다.

권장 연령대가 '8세 이상'이라는 점 보다 혼자서도 할 수 있다는 현대인을 위한 팩트 폭력이 담긴 게임! <러시아워(RushHour)>이다. 나는 '러시아워'의 뜻이 러시아 전쟁이라는 뜻인 줄 알았는데, 러시+아워였다. 그렇군. 조금 부끄럽지만 이 나이 먹고 처음 알았다.

새삼 내 머리가 얼마나 더 나쁜지 깨달을 수 있는 게임이며, 나보다 더 멍청하다고 생각되는 친구와 함께 누가 누가 더 멍청한지 바보 배틀을 할 수 있는 게임이다. 혼자서 하는 것도 좋지만 놀려먹을 수 있는 친구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은 것 같다.


<코리아보드게임즈>의 로고가 찍힌 택배 박스. 택배 박스를 두고 누가 보냈을까 생각하는 설렘 따위는 1도 필요가 없다. 내가 체험단 신청한지 열 흘도 되지 않아 받아 보는 거라서 잊어버리지도 않았으니, 놀라움도 없다. 이것은 보드게임이 들어있을 것이다.


박스 안에는 뽁뽁이에 소중하게 싸인 보드게임이 들어있다. 나중에 박스 안을 보면 박스 안에도 완충 처리가 되어 있어서 굳이 이렇게 정성스럽게 포장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기도 하다. 혹시 박스 찌그러지지 말라고 그런 걸까? 물건을 새로 샀는데 박스가 찌그러져 있으면 기분이 왠지 나쁜 것이다. 새 물건임에도 포장이 그 모양이면 기분 나쁘니까. 이건 체험단이라 내가 산 것은 아니지만, 그런 마음에서 이렇게 꼼꼼하게 포장한 게 아닐까.


뽁뽁이를 제거했다. 제거한 뽁뽁이는 나중에 심심할 때 꾹꾹 눌러서 터뜨리려고 책장 한구석에 처박아 놓았다. 러시아워, 교통정리 퍼즐! 잠자는 뇌를 깨울 수 있다고 한다. 해보니까 확실히 머리가 좀 피곤하긴 하다. 굴려라, 머리~머리~~!


뭔가 화려한 딱지가 많이 붙어 있다. 나는 보드게임은 잘 모른다. 아무튼 이것은 게임에 붙는 어워드 마크나 수상 마크처럼 <내가 이런 몸이시다>를 보여주는 마크인 것 같다. 알아볼 수 있는 것은 멘사에서 셀렉트 한 게임이라는 것.


8세 이상인 권장 연령대보다,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라는 팩트 폭력이 슬프게 다가온다. 같이 앉아서 보드게임할 사람조차 없는 외롭고 바쁜 현대인에게 <혼밥>, <혼술>처럼 <혼겜>이 가능하다고 어필하고 있다.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이것마저도 난 둘이 하는 게 더 재밌었다.


보다시피 박스 안은 뽁뽁이가 필요 없게 완충 처리가 되어 있다. 박스는 크지만 정작 제품은 작다는 것. 어마 무시하게 작은 건 아니지만 사방이 완충 처리가 되어 있을 정도로 안전하다. 누군가 고의로 사뿐히 지르밟지 않는 이상, 웬만해서는 제품이 상할 수가 없을 것 같다.


모든 게임을 박스째로 보관하는 나도 어딘가에 들고 갈 때는 휴대성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된다. 그래서 <루미큐브>같은 경우에도 여행용으로 가지고 있다. 이 제품은 박스도 크고 완충 포장도 되어 있지만, 제품 자체는 미니멀하다. 휴대성을 위해 제품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가 있으며, 문제 카드를 보관하기 위한 서랍도 있다.


문제 카드의 포장을 열면 게임 방법과 함께 차 번호, 차 블록들이 그려진 카드가 있다. X가 그려진 빨간색 차가 이 게임의 주인공이며, 모든 문제는 이 빨간색 차를 게임판 밖으로 빼내는 것이 목표이다.


제품의 게임판 아래쪽에 슬라이드로 여닫을 수 있는 작은 미니 서랍이 달려 있다. 문제 카드가 아주 쏙 들어간다. 애인 혹은 친구들과 찜질방 같은 곳에 놀러 가거나 할 때, 이곳에 문제 카드를 넣고 주머니에 쏙 넣어서 들고 다닐 수 있다. 혼자 놀기 좋을 뿐 아니라 휴대성이 매우 좋다.


구성은 단순하다. 6X6 크기의 게임판. 게임판 상단에는 문제 카드를 꼽아서 세울 수 있는 슬롯이 있다. 문제 카드는 총 40장이고, 차량은 트럭 4대. 승용차는 주인공 차량을 포함해서 12대가 있다.


이것은 게임판의 아랫부분이다. 게임을 할 때, 차량을 슬라이드 하여 이동하게 된다. 이때 자칫하면 게임 판도 함께 움직일 수 있는데, 4군데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있어서 게임판이 테이블 위에서 쉽게 움직이지 않는다. 게임판 아래에 있는 서랍의 바닥에는 동그란 구멍이 뚫려 있어서 서랍에 넣은 문제 카드를 꺼내는 데 수월하다. 실제로 이 구멍이 있는 줄을 모르고 끙끙거리며 손톱으로 문제 카드를 꺼낸 전적이 있는 나로서는 매우 마음에 들었다. 쓸데없는 디테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유저 편의성을 대단히 고려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 카드는 총 40장이다. 1-10까지는 초보자 Beginner 단계. 11-20까지는 중급자 Intermediate 단계. 21-30까지는 고급차 Advanced 단계. 31-40은 숙련자 Expert 단계다.


문제 카드를 슬롯에 끼우고 그림에 그려진 대로 차량을 게임 판에 올린다. 그리고 준비가 되면 게임 시작! 목표는 빨간색 자동차를 게임 판 우측에 있는 출구로 내보내는 것이다.


첫 번째 문제를 풀어봤다. 1번 문제는 권장 연령인 8세 어린이도 코웃음치며 클리어할 수 있을 것 같은 수준이다. 10번 문제까지 순탄하게 풀어 넘겼다. 뭐야, 쉽네. 문제 카드의 뒷면에는 어떻게 움직이면 깰 수 있는지 해답도 그려져 있지만, 답을 알고 문제를 풀면 핵노잼이 되므로 뒷면은 없는 것처럼 생각하자.

자신감을 얻은 나는 마지막 40번 문제에 도전하기로 한다.


그렇다. 문제의 40번 카드를 슬롯에 꼽았다. 그리고 차량을 배치한다.


꾸쥬워마이걸~. 협찬 <코리아보드게임즈>. 고노방 포스팅와 고란노 스폰서데...

40번 문제는 아직 내 능력으로는 무리였다. 더 이상은 네이버...

확실히 혼자 놀기에는 매우 좋다. 그러나 플레이를 해 본 결과 혼자 하는 것보다는 둘 이상이 하는 것이 좋으며 직접 푸는 것도 좋지만 관전 플레이가 더 재미있다. 오래간만에 머리를 굴렸다고 맷돌이 지끈 지끈해지는 경험도 할 수 있다. 치매예방에 정말 너무 좋을 듯. 다 클리어하고 나서 엄마한테 보내줄까 싶기도 하다. 시간마저도 순삭된다. 굳굳.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샷시문, 유리문, 현관문 방화문으로 교체비용, 방화문으로 바꾸는 가격

샷시문 방화문으로 교체. 유리문 방화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 교체. 현관문 철문 가격. 내가 왜 이런것을 알아보았느냐면, 우리집에는 현관문이 2개가 있다. 1층 현관문과 2층 현관문. 2층 현관문은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샷시에 유리가 끼워져있는 매우 부실한 현관문이다. 물론 1층에도 현관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여기는 지금 안락동집처럼 외부 창고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택배를 받기가 애매해서, 부피가 큰 택배를 받을때 1층 현관문을 열어두기 위해 2층 현관문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집 문의 크기는 아래와 같다. (cm) 문틀포함 문높이 171 / 문틀포함 문폭 76 문틀비포함 문높이 172 / 문틀비포함 문폭 69 문틀면 폭 5~6 문윗 스틸 폭 10 / 문옆 스틸폭 7 / 문가운데 스틸폭 10 / 문아래 스틸폭 50 문윗유리 가로 54 / 문윗유리 세로 69 문아랫유리 가로 54 / 문아랫유리 세로 30 안락동집 근처 문마트라는 곳에 가서 사이즈와 사진을 보여주고 견적을 받았다. 지식인은 물론 카페와 블로그, 각종 사이트 등에서 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보고 엄청나게 알아보았으나, 다들 교체비용이 40~50만원이 든다고 하더라. 집근처에 문마트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직접 견적을 내러 가보니 문틀 포함해서 시공비까지 27만원이라고 했다. 샷시문 철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으로 교체하는게 27만원이면 충분하다. 주문하고 맞춤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공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나 말고도 막막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려본다. 불안에 떨지말고, 문을 철문, 방화문 교체하는거 크게 비싸지 않다. 한달 월세만큼이면 충분하니 집주인하고 상의해보거나 해서 부산분이라면 교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철문이라고 해도 문에 틈이 있으면 장도리로 뚫리고, 홀커터로 털릴 수도 있는거라 완전한 안전지대는 없지만, 그래도 마음은 편안하지 않은가. 더

천주교 성경책 구입

수요일 교리를 마치고도 봉사자님께 질문을 드렸었지만, 천주교는 개신교와는 성경이 다르다. 사실 나는 9월 말에 프리마켓에서 중고로 구입한 '개신교 성경책'이 있다. 그때만해도 내가 몇주 뒤에 성당에 다니게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으니까, 교양서 읽듯이 읽어보려고 샀었다. 하지만 '우리말 성경'이라고 해놓고서 번역이 엉망진창이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포기했다. 제대로 보지 못하고 구석에 처박힌 개신교 성경은 뒤로하고, 천주교 성경이 필요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신자의 가정에 비치해야할 물건에는, 성경책, 가톨릭기도서, 성가집,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가 있다고 했다. 사실 교재 공부를 할 때도 성경이 필요해서 성경책을 하나 구입하려고는 했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달랑 대,중,소에 1단, 2단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무슨 소린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지퍼가 있고 없고만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곁에 두고 자주 읽을 책이니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다. 천주교 수영성당으로 향했다. 2단으로 된 성경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도 이 성경책은 모든 곳에서 판매가가 29,000원이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신기한 일이다. 세로 22cm, 가로는 15.5cm 정도 된다. 2단이지만 폰트가 깔끔하고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굵기도 적당해서 수시로 펴고 읽기에 좋았다. 개신교 성경처럼 화려하지도 장식이 있지도 않지만, 표지는 감촉이 좋고 책장 넘김도 좋고 책갈피 줄도 두 줄이나 있다. 크기도 딱 적당하다. 매우 마음에 든다. 이렇게 나의 첫 신앙물품은 당연하게도 성경책이 됐다. 교회 공용으로 사용하는 성경이 있다니. 이것도 천주교라서 가능한 걸까. 내가 구입한 책은 2017년 5월 1일에 재판된 책이다. 이제 공부 준비는 충분한 것 같다. 책상 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책꽂이에 성경책과 교재를 꼽아 두었다. 언제라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사실 성경책은 그날의 독서에

화장실 문이 잠겼을 때 여는 방법

10일. 손님이 왔다가 갔다. 손님이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손님이 집에 간 뒤 들어가려고 보니까 화장실 문이 안에서 잠겼다. 이런 망할. 일단 급한대로 가까운 지하철역 화장실에 다녀왔다. 현관문에 붙어 있는 열쇠상에 다 전화를 돌렸지만, 새벽 한 시에 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슈퍼가서 손톱가는 것을 사와서 집에 있는 클립과 함께 진지하게 화장실 문따기를 시작했다. 우리집 화장실은 안쪽으로 열리는 타입이라 턱이 있어서 난이도가 좀 있었다. 손톱 가는 것과 클립 펼친 것과 제본 표지였던 플라스틱 접은 것으로 사투 끝에 문을 여는데에 성공했다. 문을 열고 원인을 확인해보니, 보통은 화장실 문은 잠그고서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같이 열리는데, 이 문은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열리기는 하는데 잠금은 안 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닫힌 뒤에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손님이 올 때는 이점을 꼭 당부를 드려야겠다. 진짜 식겁했다. 아무튼 문을 따고 나서 이쪽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걸까나 라는 그런 생각을 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