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LCHF식단 - 쿤이 먹고 있는 것

10월 4일을 1일차로, 오늘까지 쭉 LCHF중이다. 저탄수에 고지방 막 퍼센트 맞추고 이렇게 하고 있는건 아니고, 저탄수로 먹는데 부족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좀 채워준다는 느낌으로 하고 있다.

지방! 지방 먹어야지! 실컷 먹어도 지방 더 먹고 비율 맞추면 살빠질거야 <-개인적으로 아닌 것 같고.

뭐든 많이 먹으면 안 좋은 것 같다고 생각은 함.
다갤에서 본 2011년 성지글에서는 '지방'을 먹으면 아무래도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는 들어가는데 한계가 있어서 포만감과 함께 양조절이 되고 그래서 적게 먹게 되니까 빠진다고 그러던데 요즘 LCHF 하는 카페나 그룹을 돌아다니다면 먹고 싶은 것 다 먹고 지방 더 먹고 지방이 무슨 다이어트 명약이 되는 걸로 생각하는 사람이 종종 있는 것 같다.
나의 경우, 머리를 많이 써야하는 일을 하고 있어서 '밀가루/설탕/식물성기름'을 제한하고 있지만, 하루에 반공기 정도는 쌀밥 혹은 잡곡밥을 먹는다. 물론 먹다보면 반공기보다더 덜 먹게되기는 하지만. 아예 밥을 안먹지는 않는다는 거다.

초기에 우유도 제한하라고 했는데, 우유도 그냥 하루에 한잔, 이틀에 한잔 정도는 생각날때 마시고 있다. 과일 제한하라고 하지만 키위 하나 정도는 갈아서 드레싱에 써서 먹기도 한다. (물론 바나나는 안먹는다. 초기에 잘 몰라서 바나나 한송이 사다가 반송이쯤 먹었는데 와- 바나나 먹고 원상복귀 될뻔함.)

우선 집에 식용유들과 가공식품, 냉동식품, 미숫가루, 과자 등등을 전부 처분했다. 주로 요리를 할때는 버터를 쓴다. 이 식단을 하고나서 버터가 안들어가는 요리를 해본적이 없다. 잘 몰라서 드빈치 가공버터 사서 먹었는데 이렇게 먹어도 효과는 있는 것 같다. 가끔 커뮤니티에서 가공버터 안돼요. 빼액-! 하는걸 자주 보는데 나랑 민민은 가공버터였어도 효과가 있었다. 대체 천연버터로 바꾸면 '맛' 외에 어떤 어마어마한 효과가 있는걸까??

전분 첨가되지 않은 당 함량이 소량인 소세지(비쌈)나 베이컨. 돼지고기. 삼겹살. 기타 등등. 채소도 겁나게 많이 먹는다. 치커리라던가 쌈채소들 다양하게 사서 쌈 싸먹는건 아니고 샐러드로 집어 먹음. 드레싱은 키위+간장+레몬즙 넣어서 만든거 혹은 키위랑 물 섞은거에 버무린거. 삼겹살 먹을때 쌈장과 쌈무는 절대 먹지 않는다. 고깃집 가서 쌈무없이 고기 먹는게 처음에 참 힘들었는데 이젠 괜찮.

버터를 넣은 에그스크램블은 참 맛있는데 천연버터를 넣으면 얼마나 맛있을까 살짝 기대! 가공버터를 넣은 '방탄커피'는 정말 끔찍한 맛이었다. 그래서 '생크림'을 넣은 커피를 먹어봤는데 졸라 맛있음. 크림이랑 치즈는 많이 먹으면 무게에 영향이 있다고 하던데 배터지게 먹는건 아니라서 잘 모르겠다. 커뮤니티에 자기는 왜 변화가 없지요 하는 사람들은 식단을 한번 돌아보면 좋을 것 같다.

어, 근데 나도 바나나 엄청나게 먹은때(하루)가 있는데 이때 1.5가 확 늘어서 놀래긴 했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즐겁게 하면 좋을 것 같다.

베이컨. 소세지. 소고기. 돼지고기. 삼겹살. 버터. 치즈. 스트링치즈. 크림치즈. 채소 아주 많이. 양파. 새송이버섯. 브로콜리. 매일유업 바이오요거트 무당(겁나시큼함). 달걀. 우유(평범한 부산우유). 이런것들로 돌려가면서 먹는데 그냥 먹을만하다. 질리지도 않고. 괜찮은듯.

이거 먹어도 돼요? 저거 먹어도 돼요? 라고 묻는 사람들의 기저에는 이걸 먹고 다이어트에 실패하면 어쩌지 라고 걱정하는 것 같은데 일단 가공식품인 경우 제품 뒤의 성분표를 보면 되고, 천연식품이면 네이버에 검색해서 해당 식품의 영양성분을 보면 된다. 저탄수에 고지방을 하는 것은 좋은데, 경험상 '저탄수'를 못하면, 이를테면 내가 바나나 왕창 먹었을 때처럼! '저탄수'를 못하면 먹었던 '고지방'이 전부 지방축적되는 신비로운 경험을 하게 될테니, 탄수화물 엄청나게 먹고 아이코야, 비율! 비율을 맞추자 하고 지방을 꾸역꾸역 먹는 일은 하지 않기를...

다갤에 2011년 올라온 성지글에서도 그렇고, 이번 지방의 누명인가 뭐시긴가에 나온 선생님들도 '지방, 단백질' 비율 따지는 거 의미없고 그냥 지방을 두려워하지 말고 배부르게 먹으라라고 한 것 뿐인데 다들 너무 빡시게 비율을 잰단 말이지...

단백질도 많이 먹으면 지방으로 축적될 수 있으니 비율 맞추는건 좋은데 애당초 많이 먹어놓고 지방을 더 먹어서 비율 맞추는건 별로 좋은 일은 아닌 것 같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샷시문, 유리문, 현관문 방화문으로 교체비용, 방화문으로 바꾸는 가격

샷시문 방화문으로 교체. 유리문 방화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 교체. 현관문 철문 가격. 내가 왜 이런것을 알아보았느냐면, 우리집에는 현관문이 2개가 있다. 1층 현관문과 2층 현관문. 2층 현관문은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샷시에 유리가 끼워져있는 매우 부실한 현관문이다. 물론 1층에도 현관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여기는 지금 안락동집처럼 외부 창고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택배를 받기가 애매해서, 부피가 큰 택배를 받을때 1층 현관문을 열어두기 위해 2층 현관문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집 문의 크기는 아래와 같다. (cm) 문틀포함 문높이 171 / 문틀포함 문폭 76 문틀비포함 문높이 172 / 문틀비포함 문폭 69 문틀면 폭 5~6 문윗 스틸 폭 10 / 문옆 스틸폭 7 / 문가운데 스틸폭 10 / 문아래 스틸폭 50 문윗유리 가로 54 / 문윗유리 세로 69 문아랫유리 가로 54 / 문아랫유리 세로 30 안락동집 근처 문마트라는 곳에 가서 사이즈와 사진을 보여주고 견적을 받았다. 지식인은 물론 카페와 블로그, 각종 사이트 등에서 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보고 엄청나게 알아보았으나, 다들 교체비용이 40~50만원이 든다고 하더라. 집근처에 문마트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직접 견적을 내러 가보니 문틀 포함해서 시공비까지 27만원이라고 했다. 샷시문 철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으로 교체하는게 27만원이면 충분하다. 주문하고 맞춤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공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나 말고도 막막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려본다. 불안에 떨지말고, 문을 철문, 방화문 교체하는거 크게 비싸지 않다. 한달 월세만큼이면 충분하니 집주인하고 상의해보거나 해서 부산분이라면 교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철문이라고 해도 문에 틈이 있으면 장도리로 뚫리고, 홀커터로 털릴 수도 있는거라 완전한 안전지대는 없지만, 그래도 마음은 편안하지 않은가. 더

천주교 성경책 구입

수요일 교리를 마치고도 봉사자님께 질문을 드렸었지만, 천주교는 개신교와는 성경이 다르다. 사실 나는 9월 말에 프리마켓에서 중고로 구입한 '개신교 성경책'이 있다. 그때만해도 내가 몇주 뒤에 성당에 다니게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으니까, 교양서 읽듯이 읽어보려고 샀었다. 하지만 '우리말 성경'이라고 해놓고서 번역이 엉망진창이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포기했다. 제대로 보지 못하고 구석에 처박힌 개신교 성경은 뒤로하고, 천주교 성경이 필요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신자의 가정에 비치해야할 물건에는, 성경책, 가톨릭기도서, 성가집,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가 있다고 했다. 사실 교재 공부를 할 때도 성경이 필요해서 성경책을 하나 구입하려고는 했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달랑 대,중,소에 1단, 2단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무슨 소린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지퍼가 있고 없고만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곁에 두고 자주 읽을 책이니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다. 천주교 수영성당으로 향했다. 2단으로 된 성경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도 이 성경책은 모든 곳에서 판매가가 29,000원이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신기한 일이다. 세로 22cm, 가로는 15.5cm 정도 된다. 2단이지만 폰트가 깔끔하고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굵기도 적당해서 수시로 펴고 읽기에 좋았다. 개신교 성경처럼 화려하지도 장식이 있지도 않지만, 표지는 감촉이 좋고 책장 넘김도 좋고 책갈피 줄도 두 줄이나 있다. 크기도 딱 적당하다. 매우 마음에 든다. 이렇게 나의 첫 신앙물품은 당연하게도 성경책이 됐다. 교회 공용으로 사용하는 성경이 있다니. 이것도 천주교라서 가능한 걸까. 내가 구입한 책은 2017년 5월 1일에 재판된 책이다. 이제 공부 준비는 충분한 것 같다. 책상 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책꽂이에 성경책과 교재를 꼽아 두었다. 언제라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사실 성경책은 그날의 독서에

화장실 문이 잠겼을 때 여는 방법

10일. 손님이 왔다가 갔다. 손님이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손님이 집에 간 뒤 들어가려고 보니까 화장실 문이 안에서 잠겼다. 이런 망할. 일단 급한대로 가까운 지하철역 화장실에 다녀왔다. 현관문에 붙어 있는 열쇠상에 다 전화를 돌렸지만, 새벽 한 시에 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슈퍼가서 손톱가는 것을 사와서 집에 있는 클립과 함께 진지하게 화장실 문따기를 시작했다. 우리집 화장실은 안쪽으로 열리는 타입이라 턱이 있어서 난이도가 좀 있었다. 손톱 가는 것과 클립 펼친 것과 제본 표지였던 플라스틱 접은 것으로 사투 끝에 문을 여는데에 성공했다. 문을 열고 원인을 확인해보니, 보통은 화장실 문은 잠그고서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같이 열리는데, 이 문은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열리기는 하는데 잠금은 안 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닫힌 뒤에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손님이 올 때는 이점을 꼭 당부를 드려야겠다. 진짜 식겁했다. 아무튼 문을 따고 나서 이쪽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걸까나 라는 그런 생각을 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