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입원, 담낭 절제술, 담낭 절제 수술 비용

2017년 10월 7일. 원래는 추석 연휴를 마치고 부산으로 내려가기로 했던 날. 일단 이달에 잡아놓은 일정들이 많았기 때문에 수술을 하고 입원을 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었다. 고민에는 입원비 문제도 있었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인터넷에 담낭 절제 수술 비용을 검색해보면 3일 입원에 150~200이라는 말이 있었으니까. 그건 정말 무시무시한 금액이었다. 실비보험이 있어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일단 10월 말까지는 이미 잡힌 일정들을 처리하고 11월에 다시 올라와서 수술을 받자. 가 계획이었다. 엄마와 남동생은 내켜 하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었다.

그렇게 결정을 하고 가족들이 다 잠이 들었을 때, 아직 집에 오지 않은 남동생에게 연락을 했다. 혹시 수술을 토요일에 받을 수 있는지 물어봤다. 사실 일정이 있어서 수술을 하고 입원을 하는 게 부담스럽기는 한데, 집에 내려가서 무사히 한 달을 버텨낼 자신도 사실 없었다. 그만큼 쓸개 통증이 어마어마했기 때문이다. 토요일은 수술이 안된다고 해서 그러려니 하고 잠을 잤다.

다음날 아침 일찍 출근한 남동생에게 전화가 왔다. 외과 과장님이 토요일은 원래 응급수술밖에 하지 않지만, 남동생 가족이니까 특별히 해준다고 했다고 했다. 그렇게 집에 내려가려다가 갑자기 입원 준비를 하고 표를 취소하고 병원으로 향했다. 터미널에 들러서 민민 표만 발권하고 내 표는 취소를 했다. 민민은 주말에 일이 있어서 내려가야 했지만, 가족들과 같이 있을 테니 안심하는 눈치였다.


전날 검사 때와 마찬가지로 속전속결로 이루어졌다. 외과 과장님을 만나서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그래도 하신 말씀이 '수술을 하고 나면 삶의 질이 훨씬 나아질 거다.'라는 말이었다. 입원 수속을 밟고 입원실로 이동을 했다. 엄마는 아침까지 내 결정을 모르고 계셨기 때문에 속전속결로 이뤄지는 일들에 입원 수속을 하시면서도 멍- 하신 거 같았다.


입원이 결정이 되었고, 수술도 오전 중에 잡힌 수술 하나 하고 바로 해 주신다고 하셨고!! 나는 나름 좀 설레어 있었다. 왜냐면 담낭은 누구나 하나고, 나는 이제 곧 쓸개 빠진 녀석이 되는 거니까. 어쩐지 재미있었다. 갑자기 입원이 결정되는 바람에 머리를 감지 않고 병원에 갔는데, 환자복으로 갈아입고 셀카 찍을 만큼 기분이 하이(High) 했다.


수술을 받기 전 링거를 놓고 (혈관이 잘 안 잡혀서 두 번 놓았다) 항생제 반응 검사도 했다. 수술 시간을 기다리면서 링거 맞으면서 잠깐 잠을 잤던 것 같기도 하다. 기다리다 보니 수술방으로 향하는 침대가 내 병실로 들어왔다. 인생 첫 수술! 그것도 쓸개 없는 삶의 시작이 되는 수술이다. 설레어서 침대에 갈아타면서도 민민에게 사진 찍어 달라고 말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침대에 이렇게 누워서 수술방으로 들어가는 동안 도 엄청 흥미진진! 수술대 위로 옮겨 눕고 마취 중에 움직이지 않도록 다리랑 팔을 묶는데, "저 힘 좋으니까 꽉 묶어 주세요!"라고 말할 정도로 태연했다. - 엄마는 수술하러 가는 내가 너무 태연해서 그래도 걱정이 덜 되고 마음이 덜 아팠다고는 했다. - 너무 신기하고 즐거워서 (어차피 죽을 수술하는 것도 아니고) 이거저거 물어보면서 수술방 안을 둘러봤다. 나중에 마취제 들어간다길래 "이제 저 자요?" 하고 물으니까, "네, 자요."라고 대답해주셨다. 그 대답을 이후로 기억이 없다. 수술은 잘 되었다고 했다. 눈을 떠보니 입원실의 내 침대 위였다.
"내 쓸개 예뻤어?"
마취에서 깬 내가 제일 먼저 한 말이었다. 나 말고 가족들이 다들 내 쓸개를 봤다고 했다. 염증 때문에 손바닥만 하게 부풀어 있었다고 했다. 보지는 못했지만 전에 동물병원에서 일할 때 자궁축농증 때문에 엄청나게 부풀었던 개 자궁을 본 적이 있어서 짐작은 갔다. 그래도 내 쓸개를 못 본 것은 좀 아쉬웠다. 마취가 깨고 좀 앉아 있으니까 선생님이 내 쓸개의 담석을 가져다주셨다. 우왕!!


이게 내 몸에서 나온 담석이라고 했다. 우왕!! 흔들어보면 따닥-따닥- 하고 돌 부딪히는 소리도 난다. 담낭 용종의 경우는 조직 검사를 하고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일이 좀 걸린다고 했다. 일주일 정도 지나 결과가 나온 후에도 나한테 별말이 없는 것을 보면 그냥 평범한 양성 종양인 모양이다. 그래도 크기가 컸어서 0.8mm던가.. 놔두면 담낭암으로 발전 위험이 있어서 어쨌든 뗀다고는 하던데, 그게 아니더라도 어차피 담석 때문에....

담낭 절제술로 담낭을 제거하고 담석을 얻은 이후에 주변의 반응은 이렇다.
1. 어떻게 저런 걸 몸속에 넣고 살았니. 버텼니. 힘들었겠다. 아프지 않았니. 고생했다. 등등..
2. 너 아프다는 거 꾀병 아니었구나. 이제 믿어줄게. 엉엉.

담즙 자체가 냄새가 구리다는 말도 있고, 뚜껑을 열면 상해버릴까 봐 지금까지도 책상 위에 뚜껑 한 번 열지 않은 채 고이 보관 중인 내 돌멩이들. 여섯 개. 10mm(1cm) 정도로 꽤 큰데, 이걸 몸속에 고이 간직하고 산 나도 스스로 참 대단하고 미련했다.

+ 무통주사
무통주사는 비급여이기도 하고 나는 그냥 참을만한 것 같아서 무통주사를 신청을 안 했었다. 첫날 미친 듯이 아팠고 둘째 날도 아팠고 사실 퇴원할 때까지 아팠다. 퇴원하고도 일주일 동안은 배가 아팠지만, 그 어떤 고통도 쓸개를 떼기 전보다는 못했다. 쓸개를 떼기 전, 새벽에 토하고 고통에 몸부림치며 응급실로 기어가듯 들어가던 때의 고통보다는 훨씬 나은 것이다. 그래서 견딜만했다. 무통주사를 맞지 않으니 통증에 따라 몸 상태가 나아지는 게 느껴지니 그것도 좋았다.


수술 후에는 힘들더라도 운동을 해야 한다고 했다. 복강경 수술을 해서 장기가 제 자리를 찾아가고 방귀가 나와야 한다고 했다.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심호흡을 많이 하고 - 안 그럼 폐렴 위험이 있다고... - 운동을 하래서 틈날 때마다 아랫배를 손으로 받치고 많이 걸었다. 토요일 수술. 토, 일, 월 입원하고 화요일에 퇴원했다. 입원은 3일.


+ 복강경 수술 자국
수술 직후 찍은 사진이다. 보다시피 배꼽 부분을 구멍을 내어서 수술을 진행하다 보니 상처가 없다. 배가 어마 무시하게 당기고 쓰리지만, 그 외에는 전부 멀쩡하다. 한 달여가 지난 지금도 딱지가 붙어 있고 배꼽 위쪽이 조금 단단하지만 아프지는 않다.


+ 담낭 절제술 수술비
수술 전의 내가 그러했듯이 수술을 앞둔 사람들은 아마 이것이 가장 궁금할 것이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 보니까 3일 입원 기준으로 150~200만 원이라고 나와서 나도 엄청 긴장을 했는데, 생각보다 그렇게 비싸지 않았다. 물론 진료비 총액은 289만 원 돈이 나왔고, 의료보험 제도 덕분에 내가 부담해야 할 금액은 89만 8646원이었다. 그마저도 동생이 다니는 병원이어서 가족 할인으로 78만 1천 원이 나왔다.

디테일하게 타고 들어가 보면, (본인 부담금 기준, 3일 입원)
진찰료 - 6,156원
입원료 - 29,010원 / 3인실이다 보니 병실차액 비급여 9만 원
식대 - 20,125원
투약료 - 2,534원 (입원 중 조제약)
주사료 - 16,156원. 비급여 185,900원. 입원 내 링거주사 및 수술 중 투약된 주사 포함.
              마취주사인 브리디온주 2ml(123)이 16만 원. 진통제 아나포주(114) 5천 원.
마취료 - 25,624원
처치 및 수술료 - 221,624원
일반 검사료 - 41,546원
특수검사료 - 2,802원
진단방사선료 - 1,770원
치료재료대 - 187,958원. 비급여 24,000원

그렇게 내 병원비는 78만 원이 나왔지만, 사실 공단 부담금이 거의 200만 원 돈이기 때문에 매일 납부하는 의료보험비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경험으로 깨닫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의사선생님의 말대로, 수술을 하고 나서 삶의 질이 매우 좋아졌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샷시문, 유리문, 현관문 방화문으로 교체비용, 방화문으로 바꾸는 가격

샷시문 방화문으로 교체. 유리문 방화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 교체. 현관문 철문 가격. 내가 왜 이런것을 알아보았느냐면, 우리집에는 현관문이 2개가 있다. 1층 현관문과 2층 현관문. 2층 현관문은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샷시에 유리가 끼워져있는 매우 부실한 현관문이다. 물론 1층에도 현관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여기는 지금 안락동집처럼 외부 창고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택배를 받기가 애매해서, 부피가 큰 택배를 받을때 1층 현관문을 열어두기 위해 2층 현관문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집 문의 크기는 아래와 같다. (cm) 문틀포함 문높이 171 / 문틀포함 문폭 76 문틀비포함 문높이 172 / 문틀비포함 문폭 69 문틀면 폭 5~6 문윗 스틸 폭 10 / 문옆 스틸폭 7 / 문가운데 스틸폭 10 / 문아래 스틸폭 50 문윗유리 가로 54 / 문윗유리 세로 69 문아랫유리 가로 54 / 문아랫유리 세로 30 안락동집 근처 문마트라는 곳에 가서 사이즈와 사진을 보여주고 견적을 받았다. 지식인은 물론 카페와 블로그, 각종 사이트 등에서 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보고 엄청나게 알아보았으나, 다들 교체비용이 40~50만원이 든다고 하더라. 집근처에 문마트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직접 견적을 내러 가보니 문틀 포함해서 시공비까지 27만원이라고 했다. 샷시문 철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으로 교체하는게 27만원이면 충분하다. 주문하고 맞춤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공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나 말고도 막막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려본다. 불안에 떨지말고, 문을 철문, 방화문 교체하는거 크게 비싸지 않다. 한달 월세만큼이면 충분하니 집주인하고 상의해보거나 해서 부산분이라면 교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철문이라고 해도 문에 틈이 있으면 장도리로 뚫리고, 홀커터로 털릴 수도 있는거라 완전한 안전지대는 없지만, 그래도 마음은 편안하지 않은가. 더

천주교 성경책 구입

수요일 교리를 마치고도 봉사자님께 질문을 드렸었지만, 천주교는 개신교와는 성경이 다르다. 사실 나는 9월 말에 프리마켓에서 중고로 구입한 '개신교 성경책'이 있다. 그때만해도 내가 몇주 뒤에 성당에 다니게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으니까, 교양서 읽듯이 읽어보려고 샀었다. 하지만 '우리말 성경'이라고 해놓고서 번역이 엉망진창이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포기했다. 제대로 보지 못하고 구석에 처박힌 개신교 성경은 뒤로하고, 천주교 성경이 필요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신자의 가정에 비치해야할 물건에는, 성경책, 가톨릭기도서, 성가집,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가 있다고 했다. 사실 교재 공부를 할 때도 성경이 필요해서 성경책을 하나 구입하려고는 했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달랑 대,중,소에 1단, 2단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무슨 소린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지퍼가 있고 없고만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곁에 두고 자주 읽을 책이니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다. 천주교 수영성당으로 향했다. 2단으로 된 성경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도 이 성경책은 모든 곳에서 판매가가 29,000원이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신기한 일이다. 세로 22cm, 가로는 15.5cm 정도 된다. 2단이지만 폰트가 깔끔하고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굵기도 적당해서 수시로 펴고 읽기에 좋았다. 개신교 성경처럼 화려하지도 장식이 있지도 않지만, 표지는 감촉이 좋고 책장 넘김도 좋고 책갈피 줄도 두 줄이나 있다. 크기도 딱 적당하다. 매우 마음에 든다. 이렇게 나의 첫 신앙물품은 당연하게도 성경책이 됐다. 교회 공용으로 사용하는 성경이 있다니. 이것도 천주교라서 가능한 걸까. 내가 구입한 책은 2017년 5월 1일에 재판된 책이다. 이제 공부 준비는 충분한 것 같다. 책상 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책꽂이에 성경책과 교재를 꼽아 두었다. 언제라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사실 성경책은 그날의 독서에

화장실 문이 잠겼을 때 여는 방법

10일. 손님이 왔다가 갔다. 손님이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손님이 집에 간 뒤 들어가려고 보니까 화장실 문이 안에서 잠겼다. 이런 망할. 일단 급한대로 가까운 지하철역 화장실에 다녀왔다. 현관문에 붙어 있는 열쇠상에 다 전화를 돌렸지만, 새벽 한 시에 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슈퍼가서 손톱가는 것을 사와서 집에 있는 클립과 함께 진지하게 화장실 문따기를 시작했다. 우리집 화장실은 안쪽으로 열리는 타입이라 턱이 있어서 난이도가 좀 있었다. 손톱 가는 것과 클립 펼친 것과 제본 표지였던 플라스틱 접은 것으로 사투 끝에 문을 여는데에 성공했다. 문을 열고 원인을 확인해보니, 보통은 화장실 문은 잠그고서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같이 열리는데, 이 문은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열리기는 하는데 잠금은 안 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닫힌 뒤에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손님이 올 때는 이점을 꼭 당부를 드려야겠다. 진짜 식겁했다. 아무튼 문을 따고 나서 이쪽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걸까나 라는 그런 생각을 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