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LCHF(저탄수고지방) 식단과 콜레스테롤 담석증의 연관성

*상태
4년 이상의 경구 피임약 장기 복용 (2013~)
선천적 갑상선 (1985~)
만성 홍반성 위염 및 장상피화생 (2017년 발견)
역류성 식도염 (어릴 적부터 지속되었으므로 오래됨)
2016년 11월부터 2개월간 저탄수고지방 식단 (LCHF) 실행, 2달간 10kg 감량.
이후 일반 식이로 돌아 옴. 약 2~3킬로 체중 증가함.

Gallbladder stone / Gallstone

미국 성인 약 15-20%가 담석, 매년 100만 명 이상의 환자가 있고 남녀비 1:2,
55세 이하의 여성 중 25%, 나이가 많을수록 담석을 가진 사람도 많다. 대부분의 환자가 여자.
특히 임신을 자주 했거나, 뚱뚱하거나, 40대 이상 여성에게 많다.
이를 4F로 부르는데 Female, Fertilization, Fatty, Forty의 약자.


*담석 생성의 생리
간-담즙 생성(800 ml/d)
> 좌, 우 담관
> common hepatic duct
> 담낭: 농축
> cytic duct
> common bile duct (+췌관)
> Oddi's 괄약근
> 십이지장


구성 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 혼합형 담석, 색소성 담석 등의 3가지.


담즙 쓸개즙 (Bile acid):
1) 지방 분해(← lipase) → 지방산 + 글리세롤 
2) 지용성 비타민 소화 촉진 
3) 장관 내 부패 방지
4) 무기물 흡수 촉진
콜레스테롤 담석의 경우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쌓이게 된다. 당초에, 콜레스테롤은 지방 성분으로 담즙액에 용해되기 쉽지 않아 본래라면 그다지 쌓일 일이 없지만,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섭취할 때마다 콜레스테롤의 일부가 조금씩 담즙에 섞여 쌓이게 되면, 이것이 담석의 형태로 자라나게 된다. 이러한 요인으로 옛날과 같이 고기 따위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기 힘들던 시절엔, 감자 등과 같은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 색소성 담석증 환자들의 비율이 컸던 반면, 현대에는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레토르트 식품을 자주 섭취하기 때문에, 현대 담석증 환자들은 콜레스테롤 담석이 쌓이기 쉽다.





*진단 및 경과
자연 경과: 70-90 % - 무증상 중증의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 반드시 통증을 먼저 호소


무 증상,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다. 증상은 대부분 배의 우상복부, 오른쪽 윗배가 아프다. 심히 아픈 경우가 많다. 아프다가 안 아프다가 하는 경우가 많다. 통증이 자주 있지 않으면 그냥 둔다. 수술 안 하고 그냥 둔다. 매우 자주 (보통 1년에 2-3번 이상) 아프거나 환자가 원하면 수술로 제거한다.


신체검사를 하면 다른 담낭 질환처럼 우상복부를 손으로 누르고 숨을 깊게 들이쉬면 심하고 갑작스럽게 통증이 유발되는 머피 징후 (Murphy sign)가 있는 경우가 많다.


1) 담도산통(biliary colic):
담석이 담낭관에 걸려 생기며 담석이 담낭 내로 다시 들어가거나, 총수 담관을 지나면 증상이 소실.
전형적인 담도산통: 서서히 시작, 15분 내지 1시간 내 정점에 도달, 수 시간 지속된 후 서서히 사라진다. 주로 식후나 밤에 자주 발생한다.
통증이 5-6시간 지속될 경우, 담낭관의 지속적 폐쇄를 의미 > 급성담낭염의 합병을 의심
반복적인 폐쇄 → 만성 담낭염을 유발
통증 위치: 우상복부나, 정중 상복와부
오심과 구토

2) 진단:
초음파검사: 90-95%의 정확도
CT: 민감도 80% → 초음파에 비해 낮다.


이하는 LCHF와 Gallstone을 키워드로 구글링한 사이트 http://www.marksdailyapple.com/high-fat-diet-gall-stones-and-nafld/ 의 번역이다.


오늘의 'Dear. Mark'에서는 두 가지 질문에 답을 합니다. 두 가지는 모두 담낭에 관한 것이다.
첫째, 고지방 케토 제닉 식이가 담석과 어떻게 관련이 있습니까? 고지방 식이가 담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까? 아니면 그 이야기는 좀 더 복잡한가요? 그리고 나는 쓸개가 없는 사람에게 어떤 지방이 가장 잘 적응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또한,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FLD)은  어디에서 옵니까?

Q. 저는 현재 진단 의학 초음파 검사를 받았고,
흥미롭게도 담낭을 스캔하는 동안 돌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유동적이지만, 담관으로 이동하기에는 너무 큰 것처럼 보입니다.
나는 몇 년 동안 케토 제닉 식이요법을 해왔습니다.
당신이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과 담낭 병리학에 대해서 아는 정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한 달 이내에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당신이 '장누수증후군(leaky gut syndrome)'에 대해 들어본 적 있다면 혹시 그것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담석은 까다롭습니다. 담석과 담낭은 우리가 얼마나 많은 지방을 먹는 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은 현재 다이어트와 담석의 관계를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담낭의 주요 역할은 간에서 담즙을 수집하고, 그것을 강력한 담즙(내 용어)으로 농축합니다. 그리고 농축한 담즙을 배출하여 음식물의 지방을 작은 분자로 분해하여 리파아제가 공격하고 소화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음식물의 지방은 담낭을 비우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담낭이 정기적으로 비어 있지 않으면 담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보통 굳어진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지며, 담석은 흔히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석의 크기가 작다면 담낭을 비우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담관을 통과하기에는 너무 커서 담관이 막히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담석은 직접 담낭 벽을 손상시켜 담낭염이나 쓸개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지방 다이어트는 담낭의 담즙을 비우는 것을 증가시켜 담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 당신이 먹는 지방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자주 당신의 담낭을 비웁니다.

그러나 담석의 원래 원인은 고지방 식단이 아닙니다.

그것은 충분한 양의 지방을 섭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믿거나 말거나지만요. 그렇습니다 : 담석이 없다고 가정하면, 더 많은 지방을 섭취할수록 담낭에서 돌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담석 형성의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당 지수(GL)의 탄수화물의 다량 섭취
- 콜레스테롤 침착을 담즙 방광에 집중시키는 높은 에스트로겐 수치. 이것이 여성, 특히 임산부 및 또는 호르몬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이 담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이유입니다.
- 비만은 담낭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담석 형성의 가장 큰 위험 인자 중 하나는 체중 감량이며, 고지방 다이어트는 담석 형성을 감소시키고 예방합니다. 사실, 저지방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들과 고지방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들을 비교할 때, 저지방 식이자의 45%가 담석이 발생하는 반면 고지방 식이자는 담석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맞습니다. 제로.

충분한 지방을 먹지 않고 담낭을 정기적으로 비우지 않으면 담즙이 더욱 농축됩니다. 콜레스테롤과 같은 담즙에 있는 성분도 더 농축됩니다. 그것이 굳어지면, 당신은 스스로 담석을 갖게 됩니다.


담석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는 담낭을 제거하는 것이지만 장기를 제거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초음파를 사용하여 돌을 작게 부술 수 있습니다. 조각들이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비슷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르소디올산 또는 UDCA라고 불리는 약이 담낭에 이미 존재하는 담석을 용해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너의 케이스(경우)에 대한 내 생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나는 의사가 아닙니다. 하지만 당신의 키토 제닉 다이어트가 담석을 일으키지 않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지방 섭취를 늘리면 그들(담석)을 내뿜을 수 있습니다. UDCA에 대해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일단 담석이 제거되거나 해소된 후, 고지방 섭취를 계속하면 더 이상 발병할 위험이 줄어듭니다.

장누수증후군에 대해서는, 내가 장누수증후군에 대한 많은 참고 문헌을 포함하는 괜찮은 게시물을 썼다.(게시물 링크). 당신은 시작하기 좋은 장소를 찾았다.

Where do coconut and mct oil fall in this category? Especially for someone without a gallbladder and NAFLD? Thanks!

담낭이 없는 사람들에게, 코코넛 오일과 MCT 오일은 아마도 긴사슬지방산보다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코코넛 오일과 MCT 오일에서 발견되는 짧은사슬지방산은 분해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담낭에 의해 만들어진 농축된 담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억하세요, 여전히 당신의 간은 담낭 없이도 담즙을 만듭니다. 그것은 단지 담낭이 분출하는 농축된 담즙이 아닐뿐입니다.

솔직히, 비알콜성지방간의 지방질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담낭을 잃으면 지방간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미 NAFLD를 얻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합니까?

글쎄요, 짧은사슬지방은 다른 지방보다 지방간에 더 나은 것 같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콩기름(높은 PUFA omega-6)과 코코넛 오일을 설치류에게 실험하여 코코넛 오일이 콩기름보다 지방간에 더 좋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좋은 소식이에요.

당신은 간 건강과 담즙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추가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간과 계란 노른자의 콜린(화합물C5H14NO)을 이용해 간을 지원하세요. 지방 섭취량이 증가하려면 간에 지방을 처리할 수 있는 더 많은 양의 콜린이 필요합니다.

유청 분비 촉진제, NAC(N-Acetyl-L-cysteine:간 보호제), 섬유질 녹색 채소, 알파 리포산(항산화제), 가공되지 않은 유제품 및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심황, 초콜릿,블루베리 등)으로 글루타티온 생산 및 재순환을 지원하세요.

담즙 분비를 증가시키는 타우린(또는 소 염통)을 고려해보세요.

담낭이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몇 가지 효과를 대체할 수 있는 일부 황소 담즙 제품을 고려해보세요.

소화를 개선하기 위해 수 세기 동안 사용된 쓴맛(또는 쓴맛이 나는 음식)을 고려해보세요.

모든 것이 다 정리될 때까지 지방 섭취량을 조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증상을 지침으로 삼으세요. 당신이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설사를 하거나, 고지방 식사를 먹은 후 위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다시 되돌리세요.

그게 오늘의 전부입니다, 여러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담석이나 쓸개가 없는 당신의 경험담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또한, 당신이 NAFLD(비 알콜성 지방간)를 가지고 있다면 특별한 점이 있는지 말입니다.



이하는 위 게시물에 달린 덧글 중 참고할만한 것을 번역한 것입니다.

=======================================================

A. 음식 불내증에 대한 검사를 받았습니까? 당신의 증상은 좋은 생각일지도 모릅니다. 소화에 문제가 있는 음식(예:유당이나 글루텐)을 먹는 것은 담석 형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Q. 이것은 감당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쓴 음식의 몇 가지 예는 무엇인가?

A. 쓴 음식에는 아루굴라(지중해산 에루카속 일년초,샐러드용), 치커리, 콜라드 그린, 쓴 멜론(결코 개인적으로 시도하지 않음), 무가당 코코아, 커피, 감귤류 껍질, 쐐기풀, 민들레, 근대, 꽃상추, 로켓이 포함됩니다. 인터넷 검색에서 브로콜리, 양배추, 브뤼셀 콩나물, 콜리플라워 등 cruciferous veggies(십자화과 야채) 몇 개가 쓴 것으로 보입니다. 내가 쓴맛이 나는 음식을 준비할 때, 하지만 나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때, 나는 쓴맛을 약간 줄여주는 사과 주스 식초를 더할 뿐이다. 나는 약초 식초 용약을 사용해서 내 정원 양상추를 씻어 내고 그 쓴맛을 줄였습니다.

-----------------------------------------------------------------------------------------------

결과만 두고 보자면, LCHF와 담석증은 관계가 없다.
경구피임약은 호르몬을 사용해서 몸을 임신 상태로 속이는 것이다. 21일의 복약 기간 후 7일의 휴약기간을 가지고 다시 21일의 복약 기간을 갖고 다시 휴약한다. 이 사이클을 장기간 반복하면 몸은 잦은 임신을 겪는 것으로 오해를 할 수 있다.

LCHF 식단을 하다가 중단함으로써 담낭에 넘치는 담즙이 활용되지 않아 담석이 생겼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경구피임약의 여성호르몬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담석 발생이 좀 더 유력하다. 콜레스테롤 담석의 경우 약물치료가 가능하므로, 수술을 고려하기 전에 우르소디올산 또는 UDCA의 약물 치료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아야겠다. 참고로 국내에 저 약은 '우루사'가 있다.

영어 실력이 부족하다 보니 구글 번역기와 네이버 번역기를 활용하여 네 시간에 걸쳐 번역을 마쳤다. 나와 같이 LCHF와 담석증의 연관성에 대해 궁금해하고 걱정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 어찌 됐든, 나는 수술하지 않고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1. 경구피임약 복용 중단(며칠 전부터 시작했다)
2. 우르소디올산 또는 UDCA 섭취
3. 밀크씨슬 사야겠다.
4.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자. 특히 단당류!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샷시문, 유리문, 현관문 방화문으로 교체비용, 방화문으로 바꾸는 가격

샷시문 방화문으로 교체. 유리문 방화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 교체. 현관문 철문 가격. 내가 왜 이런것을 알아보았느냐면, 우리집에는 현관문이 2개가 있다. 1층 현관문과 2층 현관문. 2층 현관문은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샷시에 유리가 끼워져있는 매우 부실한 현관문이다. 물론 1층에도 현관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여기는 지금 안락동집처럼 외부 창고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택배를 받기가 애매해서, 부피가 큰 택배를 받을때 1층 현관문을 열어두기 위해 2층 현관문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집 문의 크기는 아래와 같다. (cm) 문틀포함 문높이 171 / 문틀포함 문폭 76 문틀비포함 문높이 172 / 문틀비포함 문폭 69 문틀면 폭 5~6 문윗 스틸 폭 10 / 문옆 스틸폭 7 / 문가운데 스틸폭 10 / 문아래 스틸폭 50 문윗유리 가로 54 / 문윗유리 세로 69 문아랫유리 가로 54 / 문아랫유리 세로 30 안락동집 근처 문마트라는 곳에 가서 사이즈와 사진을 보여주고 견적을 받았다. 지식인은 물론 카페와 블로그, 각종 사이트 등에서 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보고 엄청나게 알아보았으나, 다들 교체비용이 40~50만원이 든다고 하더라. 집근처에 문마트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직접 견적을 내러 가보니 문틀 포함해서 시공비까지 27만원이라고 했다. 샷시문 철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으로 교체하는게 27만원이면 충분하다. 주문하고 맞춤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공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나 말고도 막막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려본다. 불안에 떨지말고, 문을 철문, 방화문 교체하는거 크게 비싸지 않다. 한달 월세만큼이면 충분하니 집주인하고 상의해보거나 해서 부산분이라면 교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철문이라고 해도 문에 틈이 있으면 장도리로 뚫리고, 홀커터로 털릴 수도 있는거라 완전한 안전지대는 없지만, 그래도 마음은 편안하지 않은가. 더

천주교 성경책 구입

수요일 교리를 마치고도 봉사자님께 질문을 드렸었지만, 천주교는 개신교와는 성경이 다르다. 사실 나는 9월 말에 프리마켓에서 중고로 구입한 '개신교 성경책'이 있다. 그때만해도 내가 몇주 뒤에 성당에 다니게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으니까, 교양서 읽듯이 읽어보려고 샀었다. 하지만 '우리말 성경'이라고 해놓고서 번역이 엉망진창이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포기했다. 제대로 보지 못하고 구석에 처박힌 개신교 성경은 뒤로하고, 천주교 성경이 필요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신자의 가정에 비치해야할 물건에는, 성경책, 가톨릭기도서, 성가집,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가 있다고 했다. 사실 교재 공부를 할 때도 성경이 필요해서 성경책을 하나 구입하려고는 했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달랑 대,중,소에 1단, 2단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무슨 소린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지퍼가 있고 없고만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곁에 두고 자주 읽을 책이니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다. 천주교 수영성당으로 향했다. 2단으로 된 성경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도 이 성경책은 모든 곳에서 판매가가 29,000원이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신기한 일이다. 세로 22cm, 가로는 15.5cm 정도 된다. 2단이지만 폰트가 깔끔하고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굵기도 적당해서 수시로 펴고 읽기에 좋았다. 개신교 성경처럼 화려하지도 장식이 있지도 않지만, 표지는 감촉이 좋고 책장 넘김도 좋고 책갈피 줄도 두 줄이나 있다. 크기도 딱 적당하다. 매우 마음에 든다. 이렇게 나의 첫 신앙물품은 당연하게도 성경책이 됐다. 교회 공용으로 사용하는 성경이 있다니. 이것도 천주교라서 가능한 걸까. 내가 구입한 책은 2017년 5월 1일에 재판된 책이다. 이제 공부 준비는 충분한 것 같다. 책상 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책꽂이에 성경책과 교재를 꼽아 두었다. 언제라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사실 성경책은 그날의 독서에

화장실 문이 잠겼을 때 여는 방법

10일. 손님이 왔다가 갔다. 손님이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손님이 집에 간 뒤 들어가려고 보니까 화장실 문이 안에서 잠겼다. 이런 망할. 일단 급한대로 가까운 지하철역 화장실에 다녀왔다. 현관문에 붙어 있는 열쇠상에 다 전화를 돌렸지만, 새벽 한 시에 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슈퍼가서 손톱가는 것을 사와서 집에 있는 클립과 함께 진지하게 화장실 문따기를 시작했다. 우리집 화장실은 안쪽으로 열리는 타입이라 턱이 있어서 난이도가 좀 있었다. 손톱 가는 것과 클립 펼친 것과 제본 표지였던 플라스틱 접은 것으로 사투 끝에 문을 여는데에 성공했다. 문을 열고 원인을 확인해보니, 보통은 화장실 문은 잠그고서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같이 열리는데, 이 문은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열리기는 하는데 잠금은 안 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닫힌 뒤에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손님이 올 때는 이점을 꼭 당부를 드려야겠다. 진짜 식겁했다. 아무튼 문을 따고 나서 이쪽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걸까나 라는 그런 생각을 했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