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프로툴 교육 정리노트

2017년 11월 06일 월요일 - 10일 금요일, 시청자미디어센터 프로툴 심화교육 주간반.


교육 첫날. 아이맥 쩐다. 요세미티 산 텍스쳐랑 바위 텍스쳐에 지렸다. 화질 장난없네.

ㅇ 단축키
타임라인 확대 T  / 타임라인 축소 R
자르기 B / 복사 C  / 붙여넣기 V  / 되돌리기 Z
숫자키보드 1(타임라인 앞으로 이동), 2(타임라인 뒤로 이동 ), 0(스페이스랑 같음)


그룹트랙
그룹으로 트랙 여러개를 묶어서 하나로 움직이게 만드는 기능
그룹-우클릭-새그룹-이름만들고 트랙 선택
그룹창에서 해당 그룹이 선택이 되어 있어야 같이 움직임


믹싱창 - 인서트 클릭 - 7밴드창.
- 각 세단계 앞에서 순서대로 로우(빨강,주황점) 미들(노랑,녹색점) 하이(파랑점)

Knob노브 - 돌리는 버튼을 노브
위아래로 움직이는 버튼을 페이즈

디지탈이라서 기본적인 구조는 이펙트를 여러개 추가 가능
소리가 작으면 페이즈를 0위로 올리지 않고 Gain knob를 올린다.


7밴드 
HPF 하이패스필터 - 저음을 거른다
LPF 로우패스필터 - 고음을 깍는다
큐값은 넓게 깍이냐 날카롭게 깍이냐
게인 늘일거냐 줄일거냐

화면 앞뷰분 트랙 창에서 점을 체크 해제하면 트랙이 해제되지만 편집만 불가능하고 소리는 그대로 재생이 됨. 뮤트하고 없애면 소리도 안남. 편집실수가 줄어듬. 파형은 소리파일. 필름은 영상파일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사진 오른쪽, 아랫줄 오른쪽에서 두번째 버튼.
┌ 비 활성화(회색) : 재생하다가 일시정지를 할 때 처음 시작 지점으로 되돌아감
└ 활성화(파랑) : 재생하다가 일사정지를 하면 일시정지한 그 지점에서 멈춰서 고정

사진 오른쪽, 아랫줄 오른쪽에서 네번째 버튼.
활성화되면 I (마우스 I) 찍은 부분에서 재생이 됨.

왼쪽 상단 1,2,3,4,5 버튼은 키보드 상단 숫자키 1-5와 호환. 확대 축소 단축키.

커맨드7 메뉴삼종세트 선택 / 커맨드6 펜그리기(프리핸드)

좌상단 버튼 중 연필과 종이 모양. - 우클릭 라인. 프리핸드.  - 해당트랙 좌측 웨이브폼->볼륨으로 변경


시간창 옆에서 시작 시간과 끝 시간을 지정하면 그 부분만 바운스됨.

재생 옵션 - 루프 : 선택 구간을 반복 재생한다.


화면 오른쪽 목록은 클립.
타임라인 안에 클립이 남아 있다. 타임라인을 지워도 클립이 남음.
클립을 그대로 가져와서 타임라인에 붙일 수 있음. 특정 클립 우클릭해서 내보낼 수 있음.


트랙 앞의 S를 누르면 솔로트랙(누른 트랙만 재생이 됨), M을 누르면 뮤트됨.
솔로트랙은 상단 중앙 타이머 아래쪽 S마크를 클릭하여 일괄 해제 가능.
뮤트는 하나 하나 각각 해제해야함.

좌상단 버튼 중 연필과 종이 모양. - 우클릭 라인. 프리핸드.  - 해당트랙 좌측 웨이브폼->볼륨으로 변경해야 조정이 가능함.


그리기 말고 페이더로 변경하기. 해당 트랙 앞에 read를 latch로 변경.
latch로 바꾸면 다른 트랙까지 같이 먹을 수 있어서 
윈도우-오토메이션 에서 볼륨빼고 다른거 다 비활성화시키기. 
편집이 끝났으면 Latch를 다시 리드로 바꾸기




게인으로 잡기 
트랙의 맨 앞(자르기 포함)에 0db표시를 클릭하면 페이즈가 나타나서 볼륨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음 
커맨드를 누르고 움직이면 0.1씩 움직인다.


오토메이션 버튼이 파랑색 활성화 되어 있으면 트랙 복붙해도 오토메이션이 복사. 주황색 비활성화 되어 있으면 오토메이션은 복사 안됨.

트랙 그대로 복사하기 
해당트랙 선택-c-;눌러서아래트랙선택-v하면 붙여넣기 됨 
P누르면 위로 ;누르면 아래로

왼쪽에서 세번째 버튼은 클릭할경우 해당 트랙이 선택되지 않는다. 클릭으로 트랙 선택 불가. 편집은 가능하지만 선택된 트랙이 흰색바탕 파란글씨로 눈에 잘 들어온다.


트랙이 흰색 바탕에 파란글씨로 표시되어 있다.


옵션-프리-페이더 미터링 
활성화시-녹음시 활용. 소리가 존재하면 보임.
비활성화시- 편집시 활용. 소리가 크고 작을 때 소리의 크기에 따라 표시가 됨.


ㅇ 윈도우 - 믹스 (단축키 : 커맨드=) : 믹싱창이 나옴



인서트 순서 
다이나믹-EQ-디버브

인서트 복사 
옵션키를 누르고 클릭해서 드래그



파일 제작시 기본 멀티 모노. 24비트. 48kHz.
최저 44.1에 24
보통 48과 24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샷시문, 유리문, 현관문 방화문으로 교체비용, 방화문으로 바꾸는 가격

샷시문 방화문으로 교체. 유리문 방화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 교체. 현관문 철문 가격. 내가 왜 이런것을 알아보았느냐면, 우리집에는 현관문이 2개가 있다. 1층 현관문과 2층 현관문. 2층 현관문은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샷시에 유리가 끼워져있는 매우 부실한 현관문이다. 물론 1층에도 현관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여기는 지금 안락동집처럼 외부 창고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택배를 받기가 애매해서, 부피가 큰 택배를 받을때 1층 현관문을 열어두기 위해 2층 현관문을 보강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집 문의 크기는 아래와 같다. (cm) 문틀포함 문높이 171 / 문틀포함 문폭 76 문틀비포함 문높이 172 / 문틀비포함 문폭 69 문틀면 폭 5~6 문윗 스틸 폭 10 / 문옆 스틸폭 7 / 문가운데 스틸폭 10 / 문아래 스틸폭 50 문윗유리 가로 54 / 문윗유리 세로 69 문아랫유리 가로 54 / 문아랫유리 세로 30 안락동집 근처 문마트라는 곳에 가서 사이즈와 사진을 보여주고 견적을 받았다. 지식인은 물론 카페와 블로그, 각종 사이트 등에서 나와 같은 경우를 찾아 보고 엄청나게 알아보았으나, 다들 교체비용이 40~50만원이 든다고 하더라. 집근처에 문마트가 있다는 걸 떠올리고 직접 견적을 내러 가보니 문틀 포함해서 시공비까지 27만원이라고 했다. 샷시문 철문으로 교체, 현관문 철문으로 교체하는게 27만원이면 충분하다. 주문하고 맞춤 제작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공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한다. 나 말고도 막막하게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 공유차 글을 올려본다. 불안에 떨지말고, 문을 철문, 방화문 교체하는거 크게 비싸지 않다. 한달 월세만큼이면 충분하니 집주인하고 상의해보거나 해서 부산분이라면 교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철문이라고 해도 문에 틈이 있으면 장도리로 뚫리고, 홀커터로 털릴 수도 있는거라 완전한 안전지대는 없지만, 그래도 마음은 편안하지 않은가. 더

천주교 성경책 구입

수요일 교리를 마치고도 봉사자님께 질문을 드렸었지만, 천주교는 개신교와는 성경이 다르다. 사실 나는 9월 말에 프리마켓에서 중고로 구입한 '개신교 성경책'이 있다. 그때만해도 내가 몇주 뒤에 성당에 다니게 될 거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으니까, 교양서 읽듯이 읽어보려고 샀었다. 하지만 '우리말 성경'이라고 해놓고서 번역이 엉망진창이라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포기했다. 제대로 보지 못하고 구석에 처박힌 개신교 성경은 뒤로하고, 천주교 성경이 필요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신자의 가정에 비치해야할 물건에는, 성경책, 가톨릭기도서, 성가집,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가 있다고 했다. 사실 교재 공부를 할 때도 성경이 필요해서 성경책을 하나 구입하려고는 했는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달랑 대,중,소에 1단, 2단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무슨 소린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지퍼가 있고 없고만 알아들을 수 있었다. 아무래도 곁에 두고 자주 읽을 책이니 직접 보고 결정하기로 마음 먹었다. 천주교 수영성당으로 향했다. 2단으로 된 성경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도 이 성경책은 모든 곳에서 판매가가 29,000원이다.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신기한 일이다. 세로 22cm, 가로는 15.5cm 정도 된다. 2단이지만 폰트가 깔끔하고 읽기 편하게 되어 있다. 굵기도 적당해서 수시로 펴고 읽기에 좋았다. 개신교 성경처럼 화려하지도 장식이 있지도 않지만, 표지는 감촉이 좋고 책장 넘김도 좋고 책갈피 줄도 두 줄이나 있다. 크기도 딱 적당하다. 매우 마음에 든다. 이렇게 나의 첫 신앙물품은 당연하게도 성경책이 됐다. 교회 공용으로 사용하는 성경이 있다니. 이것도 천주교라서 가능한 걸까. 내가 구입한 책은 2017년 5월 1일에 재판된 책이다. 이제 공부 준비는 충분한 것 같다. 책상 위 나와 가장 가까운 위치의 책꽂이에 성경책과 교재를 꼽아 두었다. 언제라도 꺼내서 볼 수 있도록. 사실 성경책은 그날의 독서에

화장실 문이 잠겼을 때 여는 방법

10일. 손님이 왔다가 갔다. 손님이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나중에 손님이 집에 간 뒤 들어가려고 보니까 화장실 문이 안에서 잠겼다. 이런 망할. 일단 급한대로 가까운 지하철역 화장실에 다녀왔다. 현관문에 붙어 있는 열쇠상에 다 전화를 돌렸지만, 새벽 한 시에 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그냥 슈퍼가서 손톱가는 것을 사와서 집에 있는 클립과 함께 진지하게 화장실 문따기를 시작했다. 우리집 화장실은 안쪽으로 열리는 타입이라 턱이 있어서 난이도가 좀 있었다. 손톱 가는 것과 클립 펼친 것과 제본 표지였던 플라스틱 접은 것으로 사투 끝에 문을 여는데에 성공했다. 문을 열고 원인을 확인해보니, 보통은 화장실 문은 잠그고서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같이 열리는데, 이 문은 안에서 문고리를 돌리면 열리기는 하는데 잠금은 안 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닫힌 뒤에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손님이 올 때는 이점을 꼭 당부를 드려야겠다. 진짜 식겁했다. 아무튼 문을 따고 나서 이쪽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걸까나 라는 그런 생각을 했다. ㅋㅋㅋ